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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카오카지노 Mar 09. 2025

마카오카지노 <콘클라베 단평 : 혼돈 속의 새 영성

로버트 해리스의 동명 소설을 강한 몰입감을 담아 진하게 마카오카지노로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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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근래 로마 마카오카지노, 정확히는 바티칸의 마카오카지노청을 다루는 영상물이 꽤 나오는 느낌입니다. 파올로 소렌티노가 주드 로와 다이앤 키튼을 주연으로 내세워 젊고 잘 생겼지만 참으로 보수적인 마카오카지노의 모습을 그린 드라마 <영 포프라거나, 베네딕토 16세와 프란치스코 마카오카지노의 관계성을 그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마카오카지노 <두 마카오카지노도 있었죠. 근대 이전처럼 마카오카지노이 더 이상 현실 정치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존재는 아니어도, 세계 전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면서도 그 교세가 마카오카지노이라는 한 인물에 집약되는 중앙집권적 종교 체제라는 성격이, 동시에 로마 마카오카지노의 오랜 역사가 지니는 보수성과 그러면서도 해방신학과 같이 사회 변혁적인 방향으로도 나아갈 수 있는 다층적인 면모가 더욱 로마 마카오카지노의 모습을 알레고리로 삼아 영상으로 표현되는 느낌같기도 하죠.


마카오카지노 <콘클라베도 앞서 언급했던 작품들과 연장선상에 있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당신들의 조국 같이 역사 소설로 유명한 로버트 해리스가 2016년에 발표한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었죠. 연출에는 넷플릭스 리메이크판 <서부 전선 이상 없다의 에드워드 버거가 맡았습니다. 장윤현이 연출하고 한석규과 전도연이 주연으로 나왔던 <접속을 2001년 독일에서 리메이크한 마카오카지노의 연출자이기도 하죠. 각본은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의 피터 스트로갠이 맡았습니다.


작품은 로버트 해리스의 원작 소설 플롯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등장인물의 이름이나 국적, 일부 사소한 관계성이나 행위 정도가 바뀌었을 뿐 대다수의 전개는 원작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습니다. 소설 <콘클라베는 로마 마카오카지노에서 새로운 마카오카지노을 선출하기 위한 전례 의식인 ‘콘클라베’가 최종적으로 한 명의 마카오카지노이 선출되기 전까지 외부와 차단되는 ‘베일’과도 같은 것에서 착안했던 작품이었죠. 종교 사회도 속세와 크게 다르지 않게 권력을 위해 무수한 암투가 벌어지고, 교단이 일반적인 사회와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점을 악용해 크고 작은 추문이 일어나는 모습을 그리면서도 어떻게 그 안에서 개혁이 가능한지를 여러 상상력을 가미해 드러낸 흥미진진한 작품이었죠.


원작에서도 꽤나 상세하게 전임 마카오카지노 선종 이후의 절차, 콘클라베를 준비하고 이를 진행하는 과정을 그렸던 것처럼, 원작자가 직접 소설 제작에 참여한 덕분인지 꽤나 철저하게 전례의 절차를 그리는 것은 물론 등장인물들의 복식, 공간 등등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성당이 그렇듯 바티칸의 장소 대다수도 필요 이상으로 조명을 쓰지 않고 있으며, 덕분에 <콘클라베의 공간 대다수는 상당히 어둡게 묘사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원작에서도 묘사되었던 콘클라베의 베일스러운 성격은 물론 로마 마카오카지노이 현재 처한 여러 어두운 모습들은 더욱 짙은 명암의 대비를 이루면서 화면 위에 드러나고 있습니다. 결말부의 어떤 극적인 시퀀스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정적인 분위기가 많은 가운데, 마카오카지노의 촬영에서는 같은 어두움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밝기과 특성을 지닌 조명을 배치하고, 명암의 농도를 조절하면서 화면의 모습으로 상황의 전개를 더욱 깊게 몰입할 수 있도록 자아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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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연출과 각본이 보다 더 작품이 구성하는 분위기와 담고 있는 메시지를 진하게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콘클라베는 동명의 소설 원작과 큰 얼개에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원작을 보지 않는 관객이라면 마카오카지노에서 나오는 중요한 사건들과 반전에 꽤나 놀랄 수 있지만, 원작을 본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흐름들이죠. 하지만 마카오카지노는 큰 스토리의 흐름은 원작과 같은 길을 가더라도, 이를 배치하는 방법에서 발화의 리듬과 배치, 그리고 마카오카지노의 전체적인 완급 조절을 통해서 보다 더 흥미롭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각본가의 전작이었던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 연출자의 전작이었던 <서부 전선 이상 없다 모두 이미 고전의 반열에 오른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전자의 작품이 최대한 액션도, 감정의 강한 고조를 줄이면서도 발화에서 나오는 긴장감으로 치열한 첩보전의 세계를 그리고, 후자의 작품 또한 전장의 참혹함과 이를 마주하는 주인공을 비롯한 군인들의 담담함을 전면으로 배치하면서 전쟁의 비인간성을 더욱 극대화하였던 전력이 있습니다. <콘클라베에서도 이러한 모습들이 제대로 빛을 발하고 있는 셈입니다. 마카오카지노의 자리를 놓고 벌이는 여러 암투와 밀담은 차분한 톤에서도 날카로운 감각이 전해지도록 연출을 가다듬고 있으며, 서서히 콘클라베가 막바지로 접어들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마카오카지노의 모습이 서서히 떠오르기 까지의 연출은 중요한 부분에서 강하게 힘을 들이는 연출이 큰 효과를 발휘하는 지점입니다. 로마 마카오카지노, 그것도 바티칸의 마카오카지노청이 지니는 경건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그 경건함 속에서도 온갖 욕망이 꿈틀대는 이중성을 마카오카지노는 소설의 플롯을 이어나가면서도 마카오카지노만이 선보일 수 있는 이미지의 구현으로서 관객에게 더욱 이 모습에 빠져들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미지의 구성법이 원작에서도 묵직한 반전과 함께 더욱 두드러지게 제시했던 메시지에 더욱 힘을 싣고 있습니다. 분명 로마 마카오카지노은 1960년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계기로 전통을 고수하는 입장에서 어느 정도 탈피해 현대 사회를 더욱 마주보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지만, 작중에서도 계속 언급되듯이 한계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 여성은 수녀 이외의 직분을 맡을 수도 없으며, 그러기에 마카오카지노을 비롯해 추기경이나 주교 같은 직에도 오를 수 없으니까요. 해방신학에 대해 마카오카지노청의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제재를 내리거나, 낙태와 같은 문제에서 강한 반대의 입장을 보이는 것도 그렇죠. 한국에서 근래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복음주의적인 보수 기독교와 비교하면 분명 상대적으로 좋게 보이는 점은 있지만, 아무리 개혁을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로마 마카오카지노에 쌓인 오랜 레거시는 굳건한 반석이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개혁의 속도가 매우 느릴 수밖에 없으며 그조차도 무수한 저항에 부딪치기 쉽습니다.


원작이 새로운 마카오카지노의 모습을 놓고 암전암투가 벌어지는 콘클라베의 모습에 집중하며 작가가 생각하는 새로운 로마 마카오카지노과 영성의 방향성을, 그리고 자신이 구현한 가상의 바티칸 모습이 그저 바티칸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공동체에 있어 지도자를 선출한다는 것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를 조망한 것처럼 소설은 여기에 좀 더 바티칸이라는 공간과 로마 마카오카지노의 의식적 측면에 있어 사실성을 부여하고, 인물들의 행동과 발화에 더 몰입할 수 있는 여지를 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작중의 모습과 사건이 언젠가는 실제로도 일어날 수 있음을, 그리고 바티칸이 아닌 또 다른 공동체에서도 새로운 시대에 맞는 대표자를 선출하기 위해 어떠한 어두움과 어떠한 선명함이 같이 뒤섞여 있는지를 넌지시 내비추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원작을 읽을 때에도 문득 스티븐 스필버그의 <링컨과 비슷하다고 느껴졌는데, 마카오카지노에서는 이를 좀 더 차갑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더욱 이를 따라가는 느낌처럼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마카오카지노 <링컨이 노예제 폐지를 담은 미국 수정 헌법 13조를 통과시키기 위해 온갖 매관매직과 협잡을 동원했던 것처럼, <콘클라베에서도 레이프 파인스가 맡은 토머스 로렌스 추기경이 자신이 생각하는 올바름을 이유로 벌이는 언행은 더욱 그런 기시감이 드니까요. 그러나 원작에서도 그렇듯, 마카오카지노에서도 로렌스 추기경은 순간의 욕망을 이겨내고서 자기 자신을 권력과 떨어져 있는 자세를 유지하면서 자칫하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순간에서도 매우 아슬아슬한 균형을 지키고 있습니다. (물론 이 균형이 정말 균형적인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평가가 엇갈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공정을 근래 어떤 이들이 말하는 것처럼 ‘기계적 공정’이 결코 실질적 평등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맥락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있겠죠.)


작품이 표면적으로는 종교 사회를 다루고 있지만, 다른 사회나 공동체에 대한 은유를 상당히 짙게 풍기고 마카오카지노 것처럼, 작품에 대한 독해 역시도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지금의 한국 사회에서는 더욱 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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