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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준형 Mar 19. 2025

업카지노 정신의 네 번째 혁명이 시작되다

업카지노시대에 철학이 필요한 이유(1)

2022년 11월 30일, 미국의 한 연구소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를 출시했다. 서비스명은 챗GPT(ChatGPT). 오픈업카지노(Open업카지노)가 내놓은 이 서비스는 초반부터 이른바 ‘대박’을 쳤다. 출시 후 단 5일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것이다. 같은 수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넷플릭스(Netflix)가 3년 5개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2년 5개월이 걸렸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히 ‘엄청난’ 속도였다. 반짝 인기에 그치지 않겠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이 또한 기우에 불과했다. 2달 뒤에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억 명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기 때문이다. 그 이후의 전개 과정은 우리가 아는 그대로다. 구글(Google), 메타(Meta) 등 내로라하는 IT 기업들이 앞다투어 생성형 업카지노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관련 기술의 유용성과 편의성이 날로 개선되어 가고 있다.


업카지노


챗GPT의 첫 출시 후 몇 년이 지난 지금, 이제 우리는 업카지노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보고서 초안 작성부터 콘텐츠 요약, 인사이트 도출 등의 업무 분야는 물론, 영상 및 이미지 생성 등의 창작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서 업카지노가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24년 9월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500개 기업의 IT 및 전략기획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기업 업카지노 기술 활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생산성 제고, 비용절감 등 성과 향상을 위해 업카지노 기술이 필요하다’고 답한 기업은 전체의 78.4%를 차지했다. ‘현재 업무에 업카지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답한 경우도 30.6%에 달했다.


업카지노 기술이 단순히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무형의 서비스로만 활용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첨단 기기를 비롯해 자동차, 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등 다양한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우리 삶에 깊게, 그리고 조용히 녹아들고 있다. 원했든, 원지 않았든 관계없이 우리는 이미 업카지노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업카지노 기술의 빠른 성장과 일상화, 보편화를 그저 낙관적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생산성 향상과 효율성 증대, 신산업 창출 등의 긍정적 효과와 동시에 예상된 혹은 예상치도 못한 갖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대와 불안, 명과 암이 공존하는 것이 바로 지금, 업카지노 정신사의 네 번째 장을 펼치는 우리의 솔직한 심정이라는 말이다.


인간과 기계, 옳고 그름 등 모든 것의 경계가 모호해져만 가는 시기를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다시 말해,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지, 나아가 인간이란 존재를 무엇이라 규정해야 하는지 답을 찾지 못한 채 방황하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당면한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가장 현명한 방법은 이거다.


다시 ‘철학’을 업카지노하는 것.


이유는 명확하다. 우리 물음의 근본적인 주제, 즉 ‘인간다움’에 대해 가장 오랜 세월 묻고 답해온 학문이 바로 ‘철학’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오랜 시간동안 철학이 찾은 답은 대체 무엇일까? 앞으로 우리는 총 4개 장을 거치며 철학이 찾은 ‘인간다움’이 대체 무엇인지, 그 답이 업카지노 시대를 살아가게 될 우리에게 어떤 울림을 줄 수 있는지, 실제 그 답을 현실에 어떻게 적용해 나갈 수 있는지 살펴볼 될 것이다. 꽤나 흥미로운 과정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 답을 찾는 여정을 함께 떠날 준비,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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