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토토 사이트 바카라에 철학이 필요한 이유(2)
왜 우리가 공자나 붓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는가? 물론 이 머나먼 토토 사이트 바카라를 공부하는 것은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고고학의 한 과정에 불과할 수도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금 이 세계의 현실을 반영하는 혁신적인 믿음을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는 축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통찰을 넘어선 적이 없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적이고 사회적인 위기의 시기에 사람들은 늘 축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를 돌아보며 길을 찾았다.
(<축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 카렌 암스트롱, 정영목 옮김, 교양인, p.7)
앞선 장에서 나는 지금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 즉 AI 기술의 발달로 인한 대변혁기를 ‘토토 사이트 바카라 토토 사이트 바카라사의 네 번째 장을 펼치는 것’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이 말을 되짚어 생각해보면 우리는 이런 사실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우리가 이미 토토 사이트 바카라 토토 사이트 바카라사의 변혁을 세 번이나 거쳤다는 것 말이다. 이번 장에서는 우리가 지나온 세 번의 변혁이 무엇이었는지, 그 변혁을 통해 우리는 어떤 ‘인간다움’을 얻을 수 있었는지 확인해볼 것이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 토토 사이트 바카라사의 첫 번째 변혁은 지금으로부터 약 7만 년 전에 일어났다. 이전만 하더라도 다른 토토 사이트 바카라종보다 딱히 나은 것 없는, 그저 그런 종에 불과했던 사피엔스는 이 시기부터 눈에 띄는 변화를 이뤘다. 네안데르탈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종을 지구 전체에서 몰아냈고, 배와 기름 등잔, 활, 바늘 등 각종 도구를 발명했으며, 예술품 혹은 장신구라고 부를 만한 여러 종류의 물건을 생산해냈다.
대체 무슨 변화가 일어났기에 우리는 갑자기 이런 일을 한꺼번에 해낼 수 있었던 걸까? 사람들은 토토 사이트 바카라, 즉 사피엔스의 이러한 변화를 ‘인지혁명’에 따른 결과라고 말한다. 인지혁명이란 지금으로부터 약 3~7만 년 전에 출현한 새로운 사고방식과 의사소통 방식을 뜻한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 시기 우연히 일어난 유전자 돌연변이가 우리 뇌의 내부 배선 일부를 바꿨다. 이로 인해 새로운 생각이 가능해졌으며, 이전과는 다른 유형의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때 생겨난 ‘다른 유형의 언어’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가 지구를 정복하는 데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 언어의 가장 큰 강점은 ‘놀랍도록 유연하다’는 것이었다. 몇 가지 메시지 밖에 전달하지 못하는 동물의 언어와 달리, 무한한 숫자의 문장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언어를 이용해 적을 쫓아버릴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할 수도, 사냥감의 현재 위치와 예상 경로를 이야기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인간의 차별화된 능력인 ‘협동’이 가능해졌다는 말이다.
더 큰 변화는 ‘허구를 말할 수 있는 능력’에서 비롯했다. 집단을 아우르는 ‘상상’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성경의 창세기, 호주 원주민의 드림타임, 현대 국가의 민족주의 등은 모두 이런 ‘허구’의 산물이다. 이런 공통의 신화들 덕분에 사피엔스는 유례없이 많은 숫자가 모여 유연하게 협력토토 사이트 바카라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수 명 혹은 수십 명이 협동토토 사이트 바카라 구조를 넘어 수십만 명이 거주토토 사이트 바카라 도시, 수억 명을 지배토토 사이트 바카라 제국을 건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인지혁명의 성공 덕분에 토토 사이트 바카라는 아주 짧은 시간동안 사회구조, 관계의 속성, 경제 활동 등의 수많은 행태를 바꿀 수 있게 되었다. 또 다른 인간종인 호모 에렉투스가 거의 200만 년동안 거의 같은 수준의 석기 기술을 보유했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차이이다. 사피엔스는 점점 더 빠르게 발전했다. 수십 명이 협력하는 사냥기술을 개발했고, 무리들 사이의 장거리 교역을 통해 필요한 물물을 교환했으며, 새로운 체제를 만들며 결속을 다졌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 토토 사이트 바카라사의 두 번째 변혁은 기원전 900년에서 기원전 200년 사이에 일어났다.20세기 독일의 철학자 카를 야스퍼스(Karl Jaspers)는 이 시기를 이른바 ‘축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로 불렀다. 중국과 그리스, 인도, 중동 등지에서 동시에 등장한 사상과 철학이 오늘날까지 토토 사이트 바카라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이 시기가 춘추전국토토 사이트 바카라라 불리며 유가의 공자, 도가의 장자, 묵가의 묵자 등이 활동했고, 그리스에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는 서양 철학의 전통이 꽃을 피웠다. 인도에서는 힌두 경전 <우파니샤드가 탄생하고 석가모니가 불교를 설립했으며, 중동에선 유대교가 생겨나고 엘리야, 예레미야, 이사야 등의 선지자를 배출했다.
축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에 등장한 종교와 현자들은 대부분 자기수양, 절제, 금욕 등의 ‘도덕성’을 강조했다. 그 이전에 나타났던 종교들이 주로 불운이나 악마를 피하기 위한 제례의식과 터부(Taboo), 비나 풍년을 기원하는 동물 희생 의식 등에만 신경 썼던 것는 대조적이다. 이들도 물론 여전히 제의의 가치를 인정했다. 하지만 그 활동에 윤리적 의미를 덧붙였다. 심지어 윤리적 행동이 없는 제의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보고, 하나님을 만나거나 도(道), 열반 등에 이르기 위해 ‘자비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고 외치기도 했다.
첫 번째 변혁 이후 오랜 시간 정체된 것처럼 보였던 토토 사이트 바카라는 어떻게 3,00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존속하는 신념과 믿음을 전 세계 곳곳에서 동시에 탄생시킬 수 있었을까? 파리고등사범학교의 니콜라 보마르(Nicolas Baumard) 교수는 그 이유를 ‘토토 사이트 바카라가 충분한 양의 부를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한 마디로 ‘먹고 살만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지금 당장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분투해야 했던 이전 시기와는 달리, 축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에는 부의 축적이 가능해지기 시작했다. 때문에 ‘먼 미래의 목표를 위해’ 현재의 보상을 어느 정도는 포기할 줄 아는 사회적 분위기도 형성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 토토 사이트 바카라사의 세 번째 변혁은 1500년대부터 1700년대 사이에 벌어졌다. 이른바 ‘문예부흥기’로 불리는 르네상스(Renaissance) 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이 시기 토토 사이트 바카라는 중세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신학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의 능력과 가치, 창조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에 성공했다. 인간이 신의 피조물에 불과하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존재와 가치에 대해 성찰하게 됐다는 말이다. 인간은 이를 통해 개인의 자율성과 자유를 강조하게 되었으며, ‘근대적 사고’를 꽃피우게 되었다.
이 시기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과학과 학문의 발전이었다. 근대적 과학 방법론이 확립되어 산업 혁명과 기술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토토 사이트 바카라이 자연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을 확산시켰다. 나아가 르네상스 운동은 예술과 문화가 발전하고, 정치와 사회 사상이 변화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으로 대표되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신체와 감정을 정교하게 묘사하는 작품을 남겼으며, 민주주의와 개인의 권리를 중시하는 정치 사상의 발전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끊임없이 스스로의 '인간다움’을 고양시켜왔다.1차 변혁을 통해 ‘동물 혹은 다른 토토 사이트 바카라종과는 다른 존재’가 되었으며, 2차 변혁을 거치며 ‘절대자(신)의 모습을 닮은 존재’ 혹은 ‘깨우침의 가능성을 가진 존재’가, 3차 변혁을 통해 ‘(신으로부터 독립해) 스스로 생각하는 존재’이자 ‘자연을 정복한 지구의 지배자’가 되었다. 즉, 앞선 세 번의 변혁은 토토 사이트 바카라가 자신의 위대함과 가능성을 깨닫고, 스스로의 지위를 상승시키는 과정이자 결과물이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