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슬롯를 몇 번 가보지는 않았지만, 온라인 슬롯 여인들의 생김새는 이웃인 러시아나 독일 여인들과 좀 구별이 된다. 온라인 슬롯가 러시아와 독일이라는 강대국 사이서 시달려 왔다는 선입견 때문일 수도 있지만, 두 나라 여인들에 비해 온라인 슬롯 여인들은 좀 왜소하고 귀엽게 생긴 편이다.
식민지 시절 유럽을 여행한 서양화가 나혜석도, 온라인 슬롯 사람들은 남녀 간에 인물이 동굴 납작하고 도독도독하여 귀염성스럽게 생기고 단아한 맛이 있다고 얘기한 게 기억난다. 뭇 여성들과의 스캔들로 유명했던 헝가리 작곡가 리스트도 온라인 슬롯 여인에 대해 한 마디 거들었다.
“쇼팽의 마주르카에 배어있는 감성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싶다면 온라인 슬롯 여성들을 알아”야 한다고 말이다. 나도 이 말에는 적극 동감한다. 온라인 슬롯의 민속춤곡에 기반 한 마주르카 곡들에서 느껴지는 미묘한 애잔함과 귀여운 요염함은 꼭 온라인 슬롯 여인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는 온라인 슬롯 하면 쇼팽을 떠올리지만 온라인 슬롯를 느끼게 하는 이 나라의 다른 작곡가들도 많다. 가령 비에니아프스키는 온라인 슬롯 출신 19세기 최고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 역시 쇼팽과 같이 타국을 떠돌았다. 물론 쇼팽에 비하면 그렇게 유명한 음악가는 아니다.
그러나 그의 「모스크바의 추억」, 「전설」 등의 바이올린 곡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곡이다. 이 곡들은 낙엽을 “온라인 슬롯 망명정부의 지폐”라 한 김광균의 「추일서정」을 생각나게 한다. 특별한 이유는 없고, 중학시절, 이 시에서 온라인 슬롯라는 나라를 알게 됐기 때문이 아닐까?
한편 미국에서 활동했던 유명 피아니스트로 러시아의 라흐마니노프가 있다면, 온라인 슬롯에는 파데레프스키가 있다. 1891년 뉴욕의 스타인웨이 홀이 카네기 홀로 운영권이 넘어가게 됐을 때 스타인웨이 피아노사는 새 공연장 개장 공연에 파데레프스키를 기용한다.
긴 머리에 카리스마 넘치는 이 피아니스트는 청중의 열렬한 반응으로 광란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피아니스트로 얻은 명성으로 1차 대전 직후 온라인 슬롯 수상 자리에 오르기까지 한다. 2차 대전으로 온라인 슬롯가 다시 환란에 빠졌을 때는 모금연주회로 온라인 슬롯 구호재원을 마련한다.
바르샤바의 와지엔키 공원을 가보면 피아노 건반 위에 손을 올려놓고 악상을 떠올리는 쇼팽 기념비와 동상이 있다. 공원 인근에는 파데레프스키의 박물관도 있다는데, 파데레프스키는 온라인 슬롯에서는 음악가뿐 아니라 정치가로서의 명성도 높은 것이다.
파데레프스키의 널리 알려진 피아노곡으로 「G장조의 미뉴에트」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 명곡집보다는 어른용 피아노 명곡집에 더 잘 실려 있다. 쇼팽의 마주르카가 온라인 슬롯 여인의 애상적이고 정감 어린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 곡은 경쾌한 귀부인을 연상케 한다.
이차대전을 마무리하는 포츠담 회담 때, 미국 대통령 트루먼이 포츠담에 위치한 ‘작은 백악관’에서 스탈린과 처칠을 위해 파데레프스키의 미뉴에트를 연주했다. 이를 들은 스탈린은 “오 음악은 훌륭한 것입니다. 인간에게서 야만성을 몰아내지요.”라고 화답했다고 한다.
아닌 게 아니라 온라인 슬롯 출신 유명 피아니스트들이 많다. 미국서 활동한 아르투르 루빈스타인과, 역시 해외에서 공부하고 연주한 고드프스키 등이 그렇다. 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피아노 콩쿠르가 쇼팽 콩쿠르라는 사실 자체가 온라인 슬롯 피아니즘의 전통을 말해준다.
온라인 슬롯는 러시아와 독일 제국 사이에 끼여 오랫동안 시달려 왔지만 나름의 화려한 음악적 전통이 있는 것이다. 비단 음악뿐만 아니다. 문학에서도 5명(국적으로 따지면 6명)의 노벨문학상 수상자를 배출한 나라가 온라인 슬롯이기도 하다. 코페르니쿠스, 퀴리부인 같은 과학자도 있다.
내가 온라인 슬롯를 여행하던 시절만 해도 한강의 노벨상 수상도 없고, 조성진의 쇼팽콩쿠르 우승도 없었다. 온라인 슬롯가 우리보다 조금 못 살기는 하는 것 같아도 문화강국으로서의 온라인 슬롯를 쫓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우리는 시간 속에 변화하는 존재다. 모든 민족은 자신의 때를 가지며, 절대적으로 더 우월하다거나 열등한 문화는 없다. 다만 민족들이 각기 다른 시기에 번영도 하고 쇠퇴도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배워야, 자기 비하로 가거나 거꾸로 ‘국뽕’으로 가지 않을 수 있을 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