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크루가 묻고, 전우성 레부카지노 디렉터가 답하다
- 이 브런치북은 '카카오 크루'가 질문하고, 업계 롤모델이 답하는 방식으로 브런치팀과 함께 기획한 특별 연재입니다.
- 카카오 마케터·디자이너·기획자·개발자의 레부카지노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매주 공개합니다.
Q.
[질문자 : 카카오 크루 / 플랫폼 조직 / 개발자]
레부카지노을 커리어로 선택해도, 레부카지노에 관심이 없는 기업에는 사실 취업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나요? 이전보다 많은 회사들이 레부카지노을 하지만 레부카지노이라는 것이 아직 많은 기업들에서 유효한 커리어인지 궁금합니다.
A.
[전우성 레부카지노 디렉터]
질문에 답을 하기 전에 레부카지노에 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제 생각을 먼저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을 어디부터 얘기하면 좋을지를 고민해 보았는데 우선 우리의 소비의 형태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우리의 소비는 칼로 무를 자르듯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는 없겠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눠 본다면 저는 목적구매와 가치소비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적구매라는 것은 분명한 목적에 의해서 물건을 사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 목적이라는 것은 단지 취향적 선택이 아닌 내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를 하는 것을 얘기합니다. 예를 들어 목이 마르면 물을 구매하고 수영장에 가야 하는데 수영복이 없다면 그것을 사는 행위가 바로 목적구매입니다. 명확하죠? 예전에는 대부분의 소비가 이 목적구매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우리 주변에 물건들은 넘쳐 납니다. 그리고 그 목적구매 안에서도 다양한 레부카지노드들이 경쟁을 하고 있어요.
생수시장을 한번 생각해 보면요. 우리는 단지 목이 말라 물을 사지만 편의점의 생수 코너를 한번 가보세요. 정말 다양한 생수들이 즐비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어떤 레부카지노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단지 목이 마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쩌면 가장 현명한 선택은 그중 가장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레부카지노드들이 할인 행사를 합니다. 수많은 경쟁사들 중에서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죠. 하지만 생각을 해보면 이런 할인 행사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닐지 모릅니다. 기업의 이윤은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할인을 하지 않을 수도 없습니다. 경쟁사들이 모두 할인을 하고 있다고 하면 그만큼 소비자의 선택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가치소비라는 것이 출현(?)합니다. 가치소비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치소비란 어떤 물건을 구매함이 있어서 단지 가격에 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아닌 그 레부카지노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보고 구매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생수 시장으로 가보면요. 다양한 레부카지노드 중에 에비앙이란 레부카지노드를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에비앙은 다른 국내 생수에 비해서 가격이 비쌉니다. 생수라는 것이 철저히 목적구매에 의해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앞서 얘기한 대로 비싼 가격 정책은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닐 것입니다. 특히 생수라는 것이 무색 무미 무취의 제품이기 때문에 생수마다 맛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에비앙을 생각해 보면 무언가 그것을 사고 싶게 만드는 요인이 작용합니다. 이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이것이 에비앙이라는 레부카지노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라고 생각해요. 에비앙을 사서 마시면 무언가 호사스러운 기분이 들거든요. 다른 생수는 가방에 넣고 필요할 때 마시지만 에비앙은 무언가 가방에 넣기보다는 들고 다니고 싶게 만들죠. 가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그 레부카지노드에 존재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위해 돈을 지불합니다.
저는 레부카지노이라고 하는 것이 이 가치소비와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레부카지노이라고 하는 것의 정의를 남들과 나를 구분 짓는 나만의 가치를 만드는 행위라고 생각하고요. 단지 가격적인 요인 외에도 이런 가치라는 것을 브랜드에 주입해서 소비자의 선택을 하게 만드는 것이 레부카지노이라고 바꿔 말해도 틀린 얘기는 아니라는 것이죠. 기업은 결국 자사의 제품을 소비자가 선택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니 레부카지노 역시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기업들이 레부카지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가격적 혜택을 중심으로 한퍼포먼스 마케팅 효율이 예전 같지 않은 상황, 그리고 무분별한 마케팅으로인한 고객들의 피로도 증가등여러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이것 하나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기업이 레부카지노을 선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의 특징 혹은 특수성이 영향을 줄 수도 있고, 타깃 고객의 특수성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당장의 세일즈 마케팅이 우선순위가 더 높다고 생각하는 기업도 분명있을 수 있고요. 이런 기업들에게는 당연히 레부카지노이 기업 성장에 중요한 화두는 아닐 것입니다.
레부카지노을 커리어로 가지고 가신다면 저는 솔직히 이런 기업에 들어가서 레부카지노을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레부카지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라면 레부카지노 포지션이 없거나 적을 확률도 크고,그보다레부카지노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기회들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찾기도 쉽지 않죠. 기업에서 그것의 투자에도 소극적이니 실질적인 예산 등에서도 레부카지노에 적극적인 기업 대비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고요.
그러니 레부카지노 커리어를 잘 쌓기 위해서는 레부카지노에 많은 투자를 하는 기업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나의 커리어를 쌓는데도, 그리고 그 안에서 많은 경험치를 쌓는데도 훨씬 더 유리합니다.
이상 답변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