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대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변화의 최전선에 선, 독특한 요괴 이야기.
원래도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은 단일한 존재는 아니었지만, 2020년대 이후의 상황은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이라는 일반적인 호명만으로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에 존재하는 다양한 결들을 제대로 짚기엔 부족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원청-하청의 관계가 아니면 쉽게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자국의 틀을 넘지 못했던 제작 환경이 점차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밖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분명 겉모습은 전형적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뭔가 색다른 작품이 나오고, 이전 같았으면 좀처럼 안전한 바카라사이트화되기 어려웠을 소재나 작품이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으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고스트캣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그 흐름의 최전선에 서있는 작품이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한국에 이 사람 만화가 단 한 번도 정식 발매가 된 적이 없어서 그렇지, 원작부터가 범상치가 않죠. 원작은 만화가 이마시로 타카시(いましろたかし)가 지금은 사라진 고단샤의 아동 만화잡지 <코믹 봉봉에 2006년부터 2007년까지 약 1년간 연재한 <요괴 고양이 안즈(化け猫あんずちゃん)입니다. 연재기간이 짧다보니 단행본도 단 한 권으로 끝입니다.
이렇게만 소개를 들으면 평범한 아동 만화 같아보이지만, 그리 단순한 작품은 아니었습니다. 애시당초 이마시로 타카시부터가 '헤이세이의 츠게 요시하루(<나사식 등으로 유명한, 1960년대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극화 및 언더그라운드 만화에 큰 영향을 줬던 작가)'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로 1980-90년대에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청년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을 꾸준히 내놓았던 작가니까요. 그랬던 작가가 주로 작품을 공개하던 성인-청년 취향의 잡지도 아니고, 뜬금없이 아동 대상의 잡지에 작품을 연재했던 것이 <요괴 고양이 안즈 였던 것입니다.
심지어는 작품의 스타일이 완전히 아동에 맞춰진 것도 아니었습니다. 물론 연재지의 성향이 달라진 만큼 이전보다는 대사나 상황의 수위도 모두 조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딘가 느긋하면서도 딱히 이렇다 할 미래가 보이지 않는 상황, 그러나 그 상황에서 그냥 좌절하거나 체념하는 대신 상황 그 자체를 묵묵하게 인정하며 최대한 지금 가능한 방식댜로 하루를 나름대로 알차게 보내며 스스로 만족하는 이야기를 그리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일반적인 아동 독자용으로 상정하고 만든 작품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작품도 간신히 단행본을 낼 수 있는 1년 연재로 끝나고, 단행본이 나온 이후에도 크게 인지도를 얻기 보다는 알음알음 컬트적으로 알려졌던 작품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이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으로 된 덕분인지, 이 작품이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에 개봉했던 작년 7월에 맞춰 12월까지 단기 연재로 후속편으로 '풍운편'을 연재했더군요. https://comic-days.com/episode/2550689798737846228)
그런 작품이 연재가 끝난지 장장 20년 가까이 지나서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으로 제작이 된 것입니다. 원작이 이런 덕분인지, 제작 프로덕션도 범상치가 않습니다. 공동 연출을 맡은 쿠노 히요코는 작품의 메인 제작사인 '신에이동화'에서 간판 작품인 <짱구는 못말려나 <도라에몽 시리즈에 꾸준히 참여했던 베테랑 애니메이터지만, 또 다른 공동 연출자인 야마시타 노부히로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린다린다 린다로 2000년대 화제의 감독이 되었던 사람이죠. 지금도 꾸준히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를 연출하고 있지만, 원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을 연출했던 사람은 아닙니다.
그럼 대체 왜 실사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감독이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공동 연출자가 된 것일까요. 이미 홍보에서도 어느 정도 언급되었지만, 이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실사로 촬영을 한 화면 위에 그림을 올리는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속의 사운드는 후시녹음을 따로 한 것도 아니고,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원본격이 될 실사 장면을 찍을 때 녹음한 사운드를 거의 그대로 썼다고 합니다. 야마시타 노부히로가 실사로 화면 연출을 한 뒤에, 이를 쿠노 히요코가 맡아서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으로 어법을 옮기는 과정을 거친 것이죠. 마치 리처드 링클레이터의 <스캐너 다클리(2006) 처럼, 어느 정도 이름 있는 감독이 연출자가 되어 로토스코핑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을 만든 것이지만 <고스트캣 앙주애서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연출자와 실사 연출자 모두가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
그만큼 실사로 촬영을 하며 전체적인 구도를 만드는 사람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를 실제로 애니메이팅하는 사람도 중요한 연출자임을 강조하는 크레딧일 수도 있고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그렇다고 해서 야마시타 노부히로의 역할이 제한적인 것은 아닙니다. 원작부터가 야마시타 노부히로 특유의 어딘가 느긋하며서도, 어느 순간 일이 급박스럽게 전개되며 클라이맥스를 자아내는 것 같은 감각이며, 이번 작품에서도 극이 전개되는 방식은 야마시타 노부히로가 즐겨 써왔던 스타일대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각본부터가 2010년대 이후로 종종 야마시타 노부히로와 태그를 많이 맺는 이마오카 신지기도 하더군요.)
또한 야마시타 노부히로가 이전 이마시로 타카시의 만화 <하드 코어(2018)를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로 만든 적이 있었다보니, 좀 더 그의 만화를 영상으로 옮길 때 적절한 구도를 잡는 것에 감을 잡기 쉬운 것도 있긴 했을 것입니다. 애초에 작품 제작부터가, 야마시타 노부히로가 원래부터 이마시로 타카시의 팬이어서 평소에도 작품을 많이 봤었는데 이번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프로듀서가 야마시타 노부히로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조감독으로 일할 때 <요괴 고양이 안즈를 보고서 언젠가는 작품으로 만들어야 겠다고 다짐을 한 덕분이라니 말 다했죠.
여기에 작품의 공동 제작으로 들어온 회사도 프로덕션의 특이함에 더욱 한 발을 보탭니다. 메인제작은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중견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업체(이자 현재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TV아사히 산하에 있는) 신에이동화이지만, 공동 제작사로는 프랑스의 'Miyu Productions'이 참여했습니다. 이름만 보면 뭔가 회사만 프랑스에 있지, 실제로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인이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자본이 들어온 회사인줄 알았는데 정말로 프랑스 사람이 만든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회사더군요. 2009년에 설립된 이후 주로 단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을 만들다, 2023년부터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과 합작 작업을 서서히 참여하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2022년엔 무라카미 하루키 단편 작업들을 원작으로 한 <장님 버드나무와 잠자는 여자를 만든 것도 그렇고, 이래저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에 많은 영향을 받은 회사기도 하죠.
이 회사는 이번 <고스트캣 앙주에서 (주로 배경 작업을 맡는) 미술감독 및 색채설계, 그리고 화면 합성 관련 역할을 맡았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작품의 질감이 전형적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과 비슷해보이면서도 또 다른 느낌을 들게 만듭니다. 스튜디오 지브리 특유의 파스텔톤이나, 근래 신카이 마코토나 호소다 마모루 등 국제적으로 유명세를 지닌 감독 작품에서 많이 이야기되는 '섬세한 배경'과는 또 다른, 간결한 수채화나 유화를 연상시키며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고 할까요.
여기에 '로토스코핑'으로 제작된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특유의 독특한 카메라 워킹과 동선의 질감도 더더욱 분위기를 색다르게 만드는 것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실사로 전체적인 시선의 움직임과 인물-사물의 배치가 이뤄지는 로토스코핑 작품의 특성도 특성이지만, 야마시타 노부히로 특유의 정적인 연출이 여기에 결합되니 분명 캐릭터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일반적인 느낌대로 조형이 되어 있고, 움직임도 그러한데, 카메라는 좀처럼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정적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드라마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톤처럼 흐르니 실사안전한 바카라사이트와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이 매우 묘하게 합쳐진 질감입니다.
그러면서도 본격적으로 클라이맥스가 펼쳐지고, 카메라의 움직임이 빨라지기 시작할 때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특유의 과장적 묘사가 결합되기 시작하는데, 실사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질감과 2D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질감이 계속 번갈아서 두드러지게 됩니다. 그런데 더 독특한 것은 이 질감의 오감이 어색하다기 보다는, 작품의 스타일에 부합하며 잘 맞아떨어진다는 감각을 들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마치 HUD 같은 장치를 하나도 쓰지 않고, 오로지 눈으로 보이는 감각만으로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차세대 메타버스 체험' 같은 느낌마저도 듭니다.
물론 이 묘한 감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것에는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원작부터가 상당히 묘하게 밝음과 어두움을 공존하는 드라마였듯, <고스트캣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이 지점을 야마시타 노부히로 특유의 감성을 담아 더욱 변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품의 주인공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모리야마 미라이)는 제목대로 '요괴 고양이'입니다. 37년 전 어느 비 오는 날, 어느 절의 스님(스즈키 케이이치)에게 주어지고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라는 이름이 붙은 고양이는 스님을 비롯한 다른 스님이 늙어가는데도 전혀 병들거나 늙는 기색이 없어 건강히 살다가, 갑자기 요괴가 되며 사람의 말도 할 수 있고, 두 발로 걸어다닐 수 있고, 심지어는 자전거나 오토바이도 운전할 수도 있게 된 존재입니다.
만약에 안전한 바카라사이트가 액션이나 판타지 만화의 주인공이었다면 여기서 뭔가 거대한 힘을 발휘하며, 강력한 적들과 싸워야만 할 것 같지만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마치 왠지 모르게 명절에서, 아니면 동네 한 어귀에서 마주칠 것 같은 느낌의 사람 좋지만 어딘가 허당인 백수 아저씨 같달까요. 분명 힘이 강력해진만큼 그 힘으로 이따금씩 농사일도 돕고, 농촌 어르신의 아픈 몸을 안마로 풀기도 하지만 여전히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위치는 '절집 고양이'이에요. 그저 이따금씩 마을에서 벌어진 일을 소소히 해결하고,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눈에만 보이는 골치아픈 요괴를 훠이후이 쫓기도 하고, 우연히 알게 된 요괴 친구들과 술 한 잔 걸치기도 하고,그러다 가끔씩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생각대로 안 풀려서 된통 혼나기도 하는, 그런 삶을 보냅니다.
원작은 이렇게 살짝살짝 흔들리지만 기본적으로 잔잔한 요괴 고양이의 삶을 포착하지만, <고스트캣 앙주는 여기에 하나의 존재를 더합니다. 바로 원작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던 캐릭터이자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의 또 다른 주인공인 카린(고토 노아)입니다. 카린의 아버지는 앙주가 살고 있는 절집 스님의 아들이에요. 돈을 벌어보겠다고 시골을 나와 도쿄로 갔는데, 정작 빚만 잔뜩 생긴채 딸 카린을 절에 맡겨두고 아무런 기약도 없이 다시 절을 떠납니다. 이래저래 이미 많은 일을 거쳐왔다는듯 카린은 11살이라는 나이라고 하기엔 이미 너무나도 철이 들었습니다. 심지어는 자신이 나이가 어리고, 꽤 외모도 반반하다는 걸 잘 깨닫고 이를 이용하는 영악한 행동을 하기도 해요. 그런 카린이 보기에는 앙주는 정말 딱 '칠칠지 못한 동네 아저씨'입니다. 마치 대책없이 살아 온 자기 아버지마냥 대책없이 사는 것 같은 모습이니까요.
하지만 카린은 아직 세상 모든 것을 다 아는 것 같아 보여도 아직은 더 자라야 할 존재입니다. 어른처럼 행동을 해도, 결국 아직 경험하지 못한 부분이 카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과정에서 수명이 유한한 존재에서 무한한 존재가 된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카린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아버지를 대신하는 카린의 보호자가 되어 갑니다. 이러한 관계는 카린이 차츰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이외의 다른 요괴의 존재를 알게 될 때, 그리고 카린이 짐짓 다른 사람에게 밝히지 못했던 소망으로 인해 이승과 저승이 단숨이 연결될 때 더욱 극대화되어 드러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여전히 이전과 다름 없이 어딘가 틈이 많고, 칠칠치 못한 아저씨 같은 모습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한 바카라사이트는 자기 자신은 그리 지키지 못해도 최소한 카린만은 자신이 지니는 힘과 덕으로 지킬 수 있는 존재입니다. 마치 야마시타 노부히로가 <우리 삼촌 같이 2010년대 중반 이후에 만드는 드라마 작품처럼, 결코 완벽하고 때로는 흠집도 많지만 그럼에도 어떻게 사람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서로를 보듬을 수 있는지를 내심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한 얼개 위에 인간과 요괴를 오가고, 이승과 저승을 오가며, 익숙함과 독특함에 걸쳐 있는 스토리는 묘하게 다르지만 친숙한 감각을 낳는 드라마 장르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으로 융화가 됩니다. 물론 앙주의 모습처럼 그 모습이 마냥 흠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드라마 장르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안전한 바카라사이트에서 느껴지는 어떤 대책없는 모습들, 일단 어떻게든 흐르다 어찌저찌 봉합되는 류의 이야기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면 <고스트캣 앙주도 그리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원작에서 각색된 부분이, 좀 더 야마시타 노부히로 특유의 스타일을 위한 변경이라 할지라도 결국 이를 마무리하는 방법도 근래 야마시타 작품에서 느껴지는- 결정적인 순간에서 무뎌지는 감각이 들어서 묘하긴 했습니다. 좀 더 원작의 스타일을 더 살려보는 각색을 감행하거나, 이왕 클라이맥스를 도입한 만큼 더 요동치는 결말을 향해 갔어도 나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스트캣 앙주는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연출이나 프로덕션 측면에서는 물론, 작품적으로도 서서히 새로운 변주를 모색하며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작품입니다. 그렇게 나온 결과물이 그저 '의의' 차원에서의 주목에 머무르는 것도 아니고, 현재 진행형의 결과물로서 결코 쉽게 지나칠 수 없는 벡터의 값을 낳으며 인상적인 흐름을 기록하고 있다는 차원에서도 말입니다. 분명 완벽하지는 않아도, 계속 다양한 실험과 모색을 병행하며 앞으로의 안전한 바카라사이트 제작이나 방향성을 생각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고스트캣 앙주는 그 자체로는 물론 앞으로 나올 결과물들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