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현 Feb 09. 2025

콘텐츠 소셜카지노 시작

답은 내부에 있다

6화부터 14화까지는 두 파트로 나뉜다. 전반부는 기술에 대한 내용이다. 소셜카지노 매니저로 성과를 내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적고자 한다. 후반부는 업을 대하는 태도다. 이 일을 오래, 현명하게 하기 위한 내 경험과 생각을 쓸 예정이다.


그동안 소셜카지노 매니저를 ‘어떤 목적을 위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업하여 소셜카지노의 전략, 제작, 유통을 책임지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일상 언어로 바꾸면 스마트폰 화면* 너머로 꾸준히 대화를 건네는 사람이다.

* 책의 개요를 처음 준비하던 2022년과 현재 사이에 너무나 많은 변화가 진행 중이라, 출간 즈음에는 ‘스마트폰 화면’으로만 한정 짓기 어렵겠다는 생각도 든다.


소셜카지노 매니저의 핵심 역량은 무엇일까? 회사마다 원하는 기술이 다르겠지만, 꼭 필요한 세 개를 꼽으라면 소셜카지노, 빠른 학습, 글쓰기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고 답하겠다. 소셜카지노은 일의 시작점, 빠른 학습은 익숙하지 않은 산업과 비즈니스에서 맥락을 파악하고 문제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라고 설명하겠다. 글쓰기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은 소셜카지노 매니저의 기본 도구이자 무기다. 세 가지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글에서는 그 시작점이 되는 소셜카지노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겠다.


일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 소셜카지노

‘소셜카지노’이란 단어를 처음 접한 곳은 대학교 건축학과의 설계실이다. 정확히 말하면 소셜카지노설계란 개념부터 배웠다. 건축물을 설계하는 과정은 소셜카지노설계(소셜카지노업무), 계획설계, 기본설계(중간설계), 실시설계, 사후 설계 관리로 나뉜다. 소셜카지노설계는 건축물의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땅은 괜찮은지, 주변 도로 여건은 어떤지, 법적으로 지어도 되는 건축물 규모나 용도는 무엇인지 등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을지 이것저것 가늠해 보는 업무다.


이쯤에서 내가 소셜카지노설계에 뛰어난 학생이 아니었다는 사실부터 고백해야겠다. 나의 소셜카지노설계는 컨셉이 현실과 동떨어져 추상적이거나 생뚱맞다는 피드백을 받곤 했다. 학부 3학년 때였나, 해파리가 발광하는 과정에 꽂혀 여기에 관여하는 루시페린 (Luciferin)이란 물질의 구조를 건축 컨셉에 적용하려다가 혼났던 기억이 있다. 돌이켜보니 단순히 내가 하고 싶은 것(what)에서 출발하는 대신, 현장 답사나 가설을 통해 문제를 먼저 발견하고 그게 왜 문제인지 정의하는 과정(why)이 없었다.


졸업 후 직장에 들어가면서 소셜카지노의 의미가 광범위하다는 걸 깨달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