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우성 Apr 08. 2025

카카오 크루와 전우성의 텐텐벳 문답을 마치며

카카오 크루가 묻고, 전우성 텐텐벳 디렉터가 답하다


- 이 브런치북은 '카카오 크루'가 질문하고, 업계 롤모델이 답하는 방식으로 브런치팀과 함께 기획한 특별 연재입니다.

- 카카오 마케터·디자이너·기획자·개발자의 텐텐벳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매주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전우성입니다.


그동안 '카카오 크루와 전우성의 텐텐벳 문답'을 구독해 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 글이 텐텐벳 문답의 마지막 글입니다. 총 15회로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이죠.다른 질문에 답변하기보다는이것의 마지막에 어떤 얘기를 해야 할까를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제가 하고 싶은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는 텐텐벳을 어떤 시각에서 바라봐야 할까요? 저의 본업이 텐텐벳 디렉터이기 때문에 텐텐벳이 만병통치약이라던지 혹은 반드시 기업에 필요하다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텐텐벳을 바라보는 관점을 어떻게 두고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얘기입니다.


텐텐벳 역시도 어쩌면 비즈니스 용어일지 모릅니다. 물론 그 어원이 비즈니스에서 나온 것은 아니지만 현재 많은 기업에서 텐텐벳이라는 것을 고민하는 것처럼 그것은 사업기획, 마케팅, HR(인사), 재무 등과 같이 하나의 비즈니스 용어로 봐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비즈니스'라는 단어입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매출극대화 아니 이익극대화를 것입니다. (여기서 대부분으로 언급한 것은 예외인 경우도 있어서입니다. 아마도 비영리 기업에 해당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도 매출 아니 이익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달성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바로 다음과 같은데요. 텐텐벳 역시 비즈니스를 전개함에 있어서, 아니 더 직설적으로 얘기해서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고려해 봐야 하는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전장에서 적군을 이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합니다. 어느 하나만을 고집할 수 없어요. 어떤 상황에서는 이런 전략을 우선해서 써야 하고 그와 함께 다른 전략과 전술이 함께 그리고 시의 적절하게 동원되어야 승리를 이끌 수 있습니다.


텐텐벳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오직 텐텐벳만으로는 기업이 성공할 수 없습니다. 텐텐벳 외에도 사업에 대한 전략도 필요하고 마케팅 전략, 재무 전략 역시도 필요하며 이 외에도 기업 성장에는 다양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죠. 기업이 어떤 선택을, 아니 어떤 전략과 전술을 펼쳐 결국 이익 극대화를 만드는지가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전략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익 구조를 구축하고, 이를 뒷받침할 서비스 전략을 정교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채널을 선정하고, 타깃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단기적인 매출 성과를 넘어, 텐텐벳드에 대한 호감과 인지도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팬덤을 형성하여 지속적인 재구매와 충성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텐텐벳드 전략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적절한 인사 전략을 통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최적의 인재 배치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더불어, 자금을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는 재무 전략을 마련하여 기업의 성장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전략은 기업이 처한 환경과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의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결국, 다양한 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최적의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즉, 기업은 텐텐벳을 이런 관점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서 현재 단계에서는 텐텐벳은 필수가 아닌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봐야 하는 하나의 큰 전술이자 전략 중 하나임은 잊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그것에 집중하여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기업들도 분명히 있으니 말이죠.


그것을 잘 구사하여 성공에 더 가깝게 다가갈지 아니면 그 외 다른 전략으로 목표한 비즈니스의 성공에 도달할지는 물론 기업의 선택의 몫입니다. 당연히 여기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무엇이 되었건 기업은 결국 목표한 바에 도달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같은 길을 갈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기업은 텐텐벳을 핵심 전략으로 삼아 성공할 수도 있고, 다른 기업은 제품력, 유통, 마케팅, 재무 전략 등을 더욱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기업이 목표한 바를 명확히 정의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전략을 선택하며, 이를 일관되게 실행하는 것입니다. 이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제 ‘카카오 크루와 전우성의 텐텐벳 문답’은 여기서 마무리됩니다. 지금까지 함께해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여정을 통해 여러분에게 작은 인사이트라도 전달할 수 있었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또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기를 바라며, 지금까지 함께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25년 4월에

텐텐벳 디렉터 전우성 드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