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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권석준 Seok Joon Kwon Feb 04. 2025

전문 TOP10슬롯에게 있어 일의 의미는 무엇인가

반도체특별법 내 주 52시간제 전문 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 제외 조치에 부쳐

[Disclaimer: 저는 노동법에 대해 일반인 수준의 이해도만 가지고 TOP10슬롯.]


학교에서 가르치는 학부생들은 물론, 제 TOP10슬롯실의 석박사 학생들, 산업체 위탁 교육생들, 포닥 TOP10슬롯자들 중 상당수는 직간접적으로 반도체와 관련된 TOP10슬롯를 하거나 진로를 택하고 있습니다. 학부생 전수 조사는 해보지 않았지만, 가끔 전공과목 강의 들어가서 학생들과 이야기해 보면 1/3 이상은 삼성이나 하이닉스 같은 회사로 가는 것 같습니다. 제 TOP10슬롯실의 박사과정 학생들은 모두 반도체 패키징용 TIM (열제어 소재) 설계나 준입자 기반 신호 전달 소재 설계, 보안매체용 PUF 소재 설계 등 반도체와 유관 TOP10슬롯를 하고 있고, 포스닥 TOP10슬롯원은 플라즈모닉스 기반 광대역 전자기파 반사 제어 소재 등도 TOP10슬롯하고 있으니 반도체 신소재, 신소자, 신공정 기술을 열심히 TOP10슬롯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정부 과제 외에도 반도체 산업계와 지금도 꾸준히 산학과제를 수행하고 있고, 다양한 자문도 하고 있어서 업계 상황도 비교적 소상히 알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반도체 업체에 수십 명의 선후배 동기들이 여전히 현역 TOP10슬롯원으로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고, 박사 때 동기 중 대만인 친구 세 명은 TSMC나 인텔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그들로부터 듣는 소식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서설을 길게 쓴 이유는 학교에 있다고 해서 반도체 현업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고자 함입니다. 물론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만큼 소상하게 아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 같이 일하기도 하고 (산학과제에서),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하며 (컨설팅이나 자문으로), 위탁 교육생을 지도도 하면서 현장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임원들 뿐만 아니라, 현장의 R&D TOP10슬롯이 어떻게 근무하고 있고 어떤 고충사항이 있는지도 직간접적으로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경우 일명 랏돌이라 불리는 업무를 하는 프레시 박사들을 제가 잘 알고 있는데, 왜냐하면 이들은 제가 몇 년간 직간접적으로 지도한 석박사 학생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라인에 들어가서 DOE를 예상했던 범위보다 더 넓은 범위와 조합에서 수십, 수백 세트씩 돌리고, 분석실에 가서 하염없이 데이터 기다리고, 제대로 데이터 안 나오면 이 사업장 저 사업장으로 부지런히 웨이퍼 박스 들고 돌아다니며 데이터 하나 더 얻으려고, 장표 한 장 더 만들려고 발을 동동 구르는 모습을 저는 지금도 자주 보고 있습니다. 격무라고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만큼 이들은 고생도 자주 하고, 간혹 야근이나 주말에도 출근하는 모습을 봅니다. 그렇게 열심히 일해도 제대로 성과를 인정받지 못해 몇 년 일하다가 퇴사하는 젊은 박사급 TOP10슬롯도 있고 아예 커리어를 바꿔 의전 등으로 빠지는 친구들도 많이 봤습니다.


사실 반도체 산업에서 말하는 R&D는 학교에서 하는 기초과학 수준의 선행 TOP10슬롯도 일부 포함되지만, 대부분은 현장 문제 해결형입니다. 특히 반도체 제조업에서는 TOP10슬롯TOP10슬롯 업무가 그간 많이 자동화되었다고 해도, 여전히 전문 TOP10슬롯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영역이 다수 존재하는데, 이는 반도체 공정 장비가 점점 미세해지고 민감해지고 고가가 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장비가 라인에 들어오면 짧아도 몇 달, 길면 심지어 1년이 넘어가는 고생을 해야 하는 것은 다반사고, 라인에 잘 설치된 장비라고 해도 자주 고장 나거나 이상 신호를 보이는 경우에는 이에 바로 대응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반도체 산업 같이 전형적인 장치산업에서는 장비의 오류로 인해 라인이 멈추는 순간부터 1분 1초가 비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오류를 검지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검지하지 못하면 그 기간 동안 생산된 배치의 웨이퍼는 눈물 흘리며 전량 폐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월 5만 규모의 5 나노 팹을 기준으로 본다면, 한 달 매출이 대략 6억 달러~1조 원쯤 할 텐데, 하루만 멈춰도 300억 이상이, 한 시간만 멈춰도 15억 이상이, 1분만 멈춰도 2,500만 원 이상이 그냥 허공으로 사라집니다.


이러한 현업 문제 해결은 예전부터도 어려웠지만, 최근 들어서는 더더욱 그 난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DRAM 공정을 예로 든다면, 예전에는 비교적 DRAM 라인업이 단순했고, B2B 공급망도 단순한 편이어서 (즉, 고객의 요구 범위와 고객 범위가 비교적 단순), 시장의 반응에 대응TOP10슬롯 것은 다소 여유도 있었고, 오히려 시장을 선도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문제는 발생했던 것이죠.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고객의 요구 범위도 그렇지만, 고객 자체의 범위가 정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고객은 모바일 전용으로, 어떤 고객은 기업용 서버 전용으로, 어떤 고객은 모빌리티 전용으로, 그리고 어떤 고객은 AI전용 NPU, TPU와 compatible 한 고도로 설계 변경된 메모리를 원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빠르게 바뀌는 컴퓨팅과 IT, 무엇보다도 AI 시장에서 변화를 주도하기는커녕, 따라가기도 벅차해 TOP10슬롯 반도체 제조 기업은 점차 경쟁력을 잃게 됩니다. 00년부터 모바일로 전환되면서 적응 초기 단계에 전략적 판단에서도 그랬고, 문제 해결 전략에서도 실수를 자주 저질렀던 일본 메모리 기업들도 한 때는 세계 제일의 현업 문제 해결력을 자랑했지만, 그 해결력의 방향이 잘못 설정되면 순식간에 뒤집히는 반도체 시장의 혁신 속도를 못 쫓아가 금방 후발주자들에게 따라 잡히거나 심지어는 잡아먹히게 됩니다.


한국의 TOP10슬롯 산업도 사실 점점 위기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제가 3년 전 졸저 TOP10슬롯 삼국지를 쓸 때도 이러한 일본의 상황과 역사를 타산지석 삼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그때만 해도 이 정도의 위기감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소 조짐이 보이고 여기저기 들려오는 안 좋은 이야기도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실존적인 차원에서의 위기감까지는 아니었던 것이죠. 그렇지만 지금은 또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우리가 일본 걱정할 때가 아니라, 중국 TOP10슬롯 산업에게 따라 잡히고 잡아먹힐 수 있는 실존적 위기 상황이 도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반도체는 지금까지 약 40년 간의 기간 동안에도 한국 국부 창출의 큰 기여를 해 온 산업이지만, 최근까지만 해도 한국 수출의 1/5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더더욱 중요도가 높아진 산업입니다. 반도체라는 특정 산업에 한국의 국부와 국운을 몰빵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또 반대로 생각해 보면 그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산업을 잘 보호하고 앞으로도 주요한 수출 산업이자 전략 산업으로 키우고 가꾸는 것은 의당 필요한 일입니다. 특히 반도체 산업이 전후방 산업으로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내부에서는 점점 전문 TOP10슬롯 구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외부적으로는 국제 기정학의 맥락에서 각국이 전략적으로 경쟁하는 산업이 되어 버리면서 불확실성이 커지며, 특히 중국 산업의 빠른 팽창에 의해 눌리는 상황에서는 그 필요성에 대한 방법의 강구가 보다 현실적인 맥락에서 이뤄질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오늘 오전 민주당이 주최한 반도체특별법 정책 토론회에 참여하여 2시간 반 정도 열띤 토론을 하고 왔습니다. 왜인지는 모르지만 저는 사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학계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되었는데, 비록 사측의 진영에 있었지만, 저는 이 사안을 보다 냉철한 관점에서 투명하게 다시 들여다봤으면 했고, 그런 제안을 드리려고 했습니다. 오늘 토론회의 핵심 쟁점은 반도체특별법에 반도체 전문 R&D TOP10슬롯에 대한 주 52시간 예외조치의 적용을 명시한 법안이 들어갈 필요가 있는가 여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사측의 입장은 모든 반도체 TOP10슬롯TOP10슬롯 TOP10슬롯이 아닌, 핵심 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에 대해서는 일본에서 시행하는 일명 '화이트칼라이그젬션' 수준, 혹은 대만 수준의 유연한 초과근무 하드캡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었고, 노조 측의 입장은 이러한 예외 조치가 결국 노동자의 초과근무로 가는 길을 사측에게 열어주게 되므로 원론적으로는 반대한다는 것이 주를 이뤘습니다.


일단 불필요한 오해부터 없애기 위해 이 문제를 투명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측이든, 노동자 측이든, 공통적으로 동의TOP10슬롯 것은 한국이 지난 반 세기 가량의 세월 동안 민주화를 이룩하면서, 그 핵심 결실 중 하나로서 근로자의 노동 환경을 개선해 왔고, 그 큰 줄기는 노동시간을 점차 줄여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법적으로는 2018년 이후 주 40시간이 표준 근무 시간이고, 필요할 경우 주 52시간까지 근무할 수 있도록 상한선이 정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한선이 왜 존재해야 TOP10슬롯지는 이제 모두가 잘 이해하고 동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람은 로봇이 아니라서 연속으로 과격한 업무를 수행할 수 없고, 만약 그러한 과로가 습관화될 경우, 근로자의 워라밸이 깨짐은 물론, 가정이 위태로워지고, 건강을 해치며, 심지어 나중에는 목숨까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우리의 불행한 산업 발전 역사에서 너무나 잘 보아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측에서 반도체특별법에서 주 52시간의 예외 조치 적용을 주장TOP10슬롯 기저에는 지금까지 꾸준하게 줄여온 노동시간을 다시 늘리자는 퇴행스러운 철학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사측에서도 확실히 정의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수준에서 경쟁해야 TOP10슬롯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경쟁 요소 중 하나인 ESG의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근로자들의 평균 노동시간의 증가 같은 퇴행은 결코 회사의 근본적인 경쟁력 측면에서도 결코 유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노동자 측은 사측이 이러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결국 이그젬션이라는 명목 하에, 시간을 카운트하지 않는 초과근무 TOP10슬롯의 근거가 성립되면, 사측은 이를 더 적극 활용하려 할 것이고, 이로 인해 근로자들은 자의 반타의 반 평균 근무시간이 늘어나는 결과를 맞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주장에서 그러한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반도체 분야, 특히 제조업 분야의 TOP10슬롯TOP10슬롯은 그렇지 않아도 현업문제 해결 부담으로 인해 초과근무가 일상화되어 있는데, 이제는 그를 당연시하는 문화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이기도 합니다. 근로자 측에서 이러한 우려가 생기는 것에는 십분 동감도 되고, 앞으로 반도체 회사로 취업하게 될 수많은 학생들을 생각하면 한 편으로는 걱정되기도 합니다.


사실 이러한 우려와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그 예외의 대상의 범위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측이 이야기하는 예외 대상은 '대체불가능한 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입니다. 이런 수준의 TOP10슬롯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표준화된 문서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을 맡아 거의 동일한 결과물을 내놓는 엔지니어 직무라면 대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고, 또 그 분야로 일이 몰린다고 해도 필요하다면 3교대할 수 있는 TOP10슬롯 풀을 구성하면 되니까 일상화된 초과근무는 없어도 됩니다.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그 숙련된 지식과 노하우, 기술이 주요한 문제 해결의 도구가 되고, 그러한 사람을 대체할 사람을 쉽게 구하기 어려운 분야의 직무를 의미합니다. 생각보다 단순해 보이는 에칭 공정만 해도 수십 년 경험을 갖춘 엔지니어와 막 입사한 엔지니어가 같은 데이터를 바라봐도 해석할 수 있는 수준은 천양지차입니다. 이런 에칭 공정에 오류가 발생하여 50 nm 파내야 하는 공정이 55 nm 파내고 있으면 그 웨이퍼는 다 가져다 버려야 하니, 비상 상황이 됩니다. 웨이퍼 한 장에 1만 달러 정도라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 엔지니어가 하필 그 주에 이미 52시간을 채웠다면, 법적으로는 아무리 그 문제 해결이 급해도 그 전문 TOP10슬롯을 작업에 투입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 노동법에서는 탄력 근무제 혹은 선택 근무제를 사전 신청하여 주기적으로 (예를 들어 월 단위로) 정산하며 근무시간을 자신이 정한 범위 내에서 조절할 수 있는 권리를 노동자에게 부여합니다. 그런데 그 대체불가능한 TOP10슬롯이 하필 월 초에 몰린 현업문제 해결로 인해 그 월 단위에서 조정 가능한 시간 쿼터를 다 소진했다면, 이 사람은 더 근무하기 어렵습니다. 단 1시간만이라도 더 하는 것은 불법이 되고 회사는 과태료를 물거나, 형사처벌받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도 어찌 보면 구조화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직군이라면 사측이 미리미리 TOP10슬롯 풀을 늘려 놓고 대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정상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실제로 일부 직무는 아예 사측에서 이러한 불확실성을 없애기 위해 로봇 등으로 자동화하려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문제 상당수는 최근 들어와서 더 진폭이 늘어나고 있는 불예측성 문제들이라, 미래를 점쟁이처럼 예견하듯 이러한 TOP10슬롯 풀을 미리미리 구성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억지로 풀을 구성하는 것도 능사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전문 TOP10슬롯이 전문성을 갖추는 데에는 충분한 시간과 경험과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전문 TOP10슬롯을 모든 직무에 맞게 고루고루 양성하는 것은 일견 좋은 전략으로 보이나, 고루고루 양성된 TOP10슬롯 중, 일부 분야가 갑자기 기술 혁신에 의해 없어지거나 다른 직무로 대체되는 것은 반도체 산업에서는 매우 흔한 일입니다. 핵심 직무는 크게 바뀌지 않으나, 그 스펙트럼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사측에서도 직군의 꾸준한 조정과 TOP10슬롯의 재교육을 할 수밖에 없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예견과 예측 범위를 벗어나는 현장의 문제들은 늘 예고 없이 갑자기 터지게 마련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업계에서는 자연재해에 가깝다고도 자주 표현됩니다.


기존의 유연 근무제만으로도 자연재해에 가까운 변동 상황이라 해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으니, 주 52시간 예외조치까지 갈 필요가 없다는 것은 일견 합리적인 지적처럼 보입니다. 이미 주 40시간이 노멀인 상황에서, 12시간 더 근무TOP10슬롯 상황도 예외적인데, 여기에 더 근무를 하라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은 예외의 예외, 옥상옥처럼 보이니, 불합리해 보이는 퇴행처럼 인식되는 것도 충분히 납득되고 인지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연 근무제는 결국 시간 정산 개념이고, 정산된 이후, 다음번 주기까지 남은 시간 동안 문제가 생겼을 때 이에 근로자든, 사측이든 유연하게 대처TOP10슬롯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우회하기 위해 대만이나 일본에는 정산 주기를 길게 가져가는 방법 (예를 들어 6개월이나 1년 등)도 생각하고 있으나, 결국 그 주기를 기준으로 평균 근무시간은 카운트되어야 하고, 상한선을 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문제를 완전히 해결TOP10슬롯 것은 어렵습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은 현재로서는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52시간 제외 대상이 되는 직무나 상황 등을 사전에 미리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 설계와 프로토콜 구축에 노조 측이 더 많이 더 투명하게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특히 반도체 현업문제 해결은 그야말로 시간 싸움인데 그 시간을 카운트하며 싸움하자는 것은 어불성설이므로, 이러한 초과근무 상황에 대한 프로토콜은 시간 카운트가 아닌, 프로젝트 베이스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그러한 프로젝트 베이스의 크런치 타임, 크런치 모드에 참여하는 근로자들, 핵심 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들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성과로 보상하는 것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엔비디아 등도 크런치 모드일 때는 주 40시간은 물론, 60시간, 심지어 100시간 케이스도 간혹 등장하는데, 적어도 재직한 지 3년 이상 되는 직원들에 대해서라면 엔비디아는 자사주를 더 유리하게 취득할 수 있는 옵션으로 이를 최대한 보상하려 합니다. 현금 보상도 좋지만, 이러한 자사주 보상 같은 옵션 추가는 프로젝트 성공에 따른 인센티브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회가 가치가 올라갈 것이므로) 성격이 있기 때문에 보다 더 합리적인 옵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멀리 갈 것도 없이 대만의 TSMC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TSMC와 삼성 파운드리의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지만, 약 10년 정도 전만 해도 16 나노 공정에서는 삼성 파운드리가 시스템반도체 양산에 먼저 도달한 적도 있었는데, 이는 TSMC에게 당시 큰 충격이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TSMC는 일명 나이트호크라는 24시간 365일 TOP10슬롯TOP10슬롯 체제를 구성되는 동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체제는 비록 한시적으로 운영되었고, 일부 TOP10슬롯의 집중적인 투입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3교대로 운영되었지만, 핵심TOP10슬롯들은 회사에서 숙식하다시피 하며 적어도 3개월에서 길게는 9개월까지도 크런치 모드를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TOP10슬롯들은 통상임금과 별개로, 적게는 기본급의 30%에 해당하는 성과급을 우선 지급받았고, 크런치 이후에는 50%의 성과급을 추가로 보상받았습니다. 이러한 보상이 충분한지 여부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 다르나, 어쨌든 그런 크런치 모드라면 그에 상응하는 충분한 보상은 가장 기본적인 최소 요건으로 갖춰져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측도 충분히 동의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프로젝트 베이스로 사측과 노동자 측이 일명 크런치 프로젝트에 들어간 이후, 근무 시간을 카운트하지 않는 대신, 성과를 확실하게 보상하는 것만으로 충분할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노동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기 위해, 이러한 크런치 모드도 명확한 기간을 일단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분기별, 반기별 등으로 하는 것은 노동자 단체와 회사가 협상해서 결정해야 할 부분입니다. 회사다마 문제 대응 주기의 개념이 다르고, 문제 해결의 시급성이나 가중치가 다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크런치 모드에 한 번 들어간 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은 크런치 모드가 끝난 후, 다음 크런치 모드에 진입할 때까지 무조건적인 휴식 시간을 거의 강제적으로 보장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자의 건강 모니터링을 전액 사측 부담으로 더 디테일하게 추적하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건강 이상신호가 감지되었을 시, 해당 TOP10슬롯에 대해서는 강제 크런치 모드 해제한다는 조치 등도 명문화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조치를 어길 시 사측의 사용자는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도 명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반도체 제조업에서 이른바 크런치 모드로 진입해야 하는 경우는 예정되었던 다음 세대 공정 혹은 양산 기술 출시 일정에 딜레이가 발생하거나, 이미 출시한 신기술에 오류가 발견되었거나, 고객사의 수요 환경이 급변하여 공정 배치를 다시 해야 하는 상황 등일 것입니다. 특히 메모리반도체 제조업보다는 파운드리 같이 고객의 MPW 수요 변동에 주기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경우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이러한 크런치 모드에서는 양산의 특성상, 하루 단위도 아니고, 시간 단위, 분 단위로 스케쥴링하며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중국의 반도체 업체들이 더 많은 TOP10슬롯과 장비, 시설로 격차를 줄이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경쟁적 환경 속에서 시간의 단축이 중요합니다. 크런치 모드에서 클린룸, 오피스, 협력사 공동 사업장에 얼마나 많은 TOP10슬롯을 얼마나 집중적으로 배치하는지는 사전에 계획될 수 있다면 제일 좋으나, 사전 계획의 여유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 급하게 추진되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지난 3개월 혹은 1개월 혹은 몇 주 주기로 정산되는 초과근무 시간을 일일이 모니터링하여 HR에서 크런치 모드에 투입할 TOP10슬롯을 배치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사실 반도체 산업계의 노동자 단체 측에서는 TOP10슬롯TOP10슬롯 TOP10슬롯의 상당수가 바로 이러한 클린룸에서 보내는 시간의 피로성도 주요 문제로 언급합니다. 이는 노동자 측에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로서, 사실 클린룸이라는 이름과는 달리, 언제든 유독한 화학물질에 노출될 수 있고, 노출 시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는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히 근무 시간에 비례하여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측에도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산재로 판명될 경우 중대재해법 대상이 되면서 실제로 중대한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클린룸에서 하루 일정 시간 이상 일하는 직군의 TOP10슬롯TOP10슬롯 TOP10슬롯들은 이러한 주 52시간 제외 대상에 포함되는 것을 재고해야 합니다. 정말 핵심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인데, 클린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라면, 그 TOP10슬롯은 과로는 물론, 클린룸 근무라는 특수성이 더해져 정말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전문TOP10슬롯이라는 아이덴티티보다, 작업자 보호라는 요구조건이 더 선행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사측에서는 클린룸에서 이뤄져야만 하는 문제일 경우, 그 문제의 해결에 촌각이 중요하므로, 해당 직무에 대해서는 사측에서 충분히 그 핵심TOP10슬롯을 한계 상황 직전까지는 활용하면서 동시에 TOP10슬롯 풀도 늘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각 회사마다 사정이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생각할 부분이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TOP10슬롯TOP10슬롯, 특히 핵심TOP10슬롯TOP10슬롯 직군에는 클린룸 근무만 포함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랏을 돌며 확보된 데이터를 오피스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돌리며 검사하고 해석하는 직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해석이라도 훨씬 노하우가 풍부하고 고객사 맞춤형으로 스펙을 꿰고 있는 TOP10슬롯이라면 고객사 요구가 급증하는 크런치 모드에서 필수 TOP10슬롯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필수 TOP10슬롯은 클린룸 장기 근무와는 구분되는 환경이므로 이러한 환경의 차이를 고려할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산업에는 반도체 제조업만 포함된 것도 아닙니다. 반도체 팹리스 역시 신제품 출시 기일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Deepseek 사태에서도 보았지만, 파괴적 혁신에 가까운 경쟁 기술이나 제품이 나오면 어떤 회사는 지금까지 TOP10슬롯하던 모든 제품을 갈아엎고 처음부터 다시 TOP10슬롯해야 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 52시간을 초과하기 때문에 다음 정산 주기까지 기다려야 한다면 그 시간은 온전히 파괴적 혁신을 만든 기업과의 기술 격차로 반영되어, 다음번 주기가 되면 따라잡기는 더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팹리스 분야, 특히 AI 반도체를 만드는 스타트업들의 업무 강도는 상상을 초월하고, 이들의 스트레스도 그에 비례하지만, 이들은 자신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누가 시키지 않아도 밥 먹듯 초과근무를 합니다. 이것이 구조화되는 것, 뉴노멀이 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나, 결국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스타트업들 입장에서는 초과근무, 심지어 필요할 경우 아주 일시적으로 1-2주는 100시간 크런치 모드를 하는 것을 피할 이유도 없습니다. 시간은 결국 생명이자 돈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자신의 삶과 맞지 않다고 판단하면 그 분야를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사측에서나 노조 측에서나, 크런치 모드가 뉴노멀이 되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노동자들은 크런치가 일상화되면 삶의 질이 저하되고 건강을 해치는 것이 명약관화하기 때문이고, 사측은 프로젝트 기반의 크런치라고 해도, 어쨌든 초과근무 수당은 지급해야 하고, 프로젝트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해야 하므로 비용의 증가를 감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크런치 모드는 기본적으로 예외적 상황, 단기적 상황임을 사전에 양측이 합의할 수 있어야 하며, 크런치 모드의 진출입은 노조와 사전에 상의해야 하고, 크런치 모드의 프로토콜도 노조와 사측이 합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크런치 모드에 들어가지 않으면 눈치가 보이는 상황을 사측은 조성하면 안 될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핵심인재라면 크런치 모드로의 자발적 진입을 우선시하되, 진입한 TOP10슬롯은 프로젝트를 최우선 목표로 그 기간만이라도 개인의 삶을 다소 희생할 수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늘 바람직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일들이 반도체 첨단 기술 경쟁 프런트라인에서는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그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개별 회사는 물론, 한국의 반도체 산업 전체가 결국 잡아먹히는 형국이 되는 것은 시간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혹자는 유연근무제 만으로 충분히 HBM 같은 초격차를 만들고 있는 하이닉스는 가만있는데, 왜 2위로 밀리고 이제 그마저도 위태로워지는 삼성전자는 시대착오적인 초과근무를 다시 추진하려 하는지 궁금해합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DRAM이나 NAND 같은 품목에서는 영역이 겹치고 경쟁하는 관계이지만, 하이닉스가 직무의 대부분을 DRAM과 NAND 양산에 맞추고 있다면,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양산뿐만 아니라, 파운드리, 모바일, 시스템반도체, 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커버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파운드리 분야는 훨씬 더 고객의 요구조건 변경을 자주 받아들여야 하고, 대형 고객이 아닌 중소 고객들의 MPW 대응은 한 번도 그대로 반복되는 경우가 없다시피 할 정도로 변동 폭이 심하기 때문에, 예전의 레시피와 대응 전략을 그대로 카피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하이닉스 역시 2000년대 초중반 (SK 인수 전) 회사가 망할 뻔한 위기를 겪은 바 있고, 당시의 임직원들은 블루프로젝트 같은 눈물겨운 에피소드를 이어가며 크런치 모드의 연속을 감내하며 회사를 같이 살린 바 있습니다. (그 당시부터 근무하셨던 분들은 퇴임하지 않는 한, 현재 대부분 임원으로 승진 혹은 임원으로 퇴임) 삼성 입장에서는 현재 2000년대 초반의 하이닉스만큼은 아니지만, 그렇게 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실존의 위기 모드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지만, 우선 경영진들의 판단 미스를 반성하고, 회사 차원의 자원을 전략적으로 재배분하며, 핵심 TOP10슬롯의 재배치도 고려해야 합니다. HBM이 정말 급한 불이라면 DRAM에서 잔뼈가 굵은 설계-공정 TOP10슬롯의 핵심 core들을 크런치 모드 프로젝트로 자체 추가 계약하여, 언론을 상대로 한 업데이트보다는, 내적으로 단단하게 스케쥴링 잡고 철저하게 성과 보상 중심의 위기 극복 크런치 전략을 내놓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반도체특별법에서 '일부' '핵심' 전문 TOP10슬롯TOP10슬롯TOP10슬롯에 대한 주 52시간 제외라는 예외 조치가 노동자 측에게 신뢰도를 갖추려면 그 일부, 핵심, 크런치 모드의 성격을 충분히 같이 상의하고 투명하게 정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또한 노동자 측 역시 일단 합의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라면 시간 카운트가 아닌, 프로젝트 성공 유무와 성과 TOP10슬롯에 더 큰 우선순위, 가중치를 두어야 합니다. (초과근무를 아예 카운트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결국 어떤 회사에서 크런치 모드에 투입될 핵심 TOP10슬롯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면 이들은 미봉책으로 협력사나 하청회사 직원들에게 격무의 부담을 떠넘기려 할 수도 있고, 이는 다시 그다음 층의 협력사에게 마치 도미노처럼 과로의 부담이 전가될 수 있기에,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최종 사용자 회사 측에서는 the buck stops here의 자세로 프로젝트의 참여 TOP10슬롯 범위를 명시하고, 협력-하청사로의 업무 분장에 대해서도 투명한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아무리 열심히 사측이 중간중간 안전장치를 만들고 투명성을 제고한다고 해도, 노동자 측으로부터 100% 신뢰를 얻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것은 사측도 마찬가지입니다. 크런치 모드라고 해서 TOP10슬롯을 투입했지만 전혀 개선되는 성과가 없다면 회사는 점점 경쟁력을 잃고 나중에는 업계에서 퇴출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 한국의 반도체 회사들이 글로벌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이 남아 있을 때, 양측의 신뢰 회복과, 주 52시간 예외 조치의 한시, 일부 적용에 대한 합의가 어느 단계까지는 이뤄질 수 있어야 합니다.


대만 TOP10슬롯 산업을 우리가 반드시 레퍼런스로 삼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제가 대만에 출장 갈 때 자주 보는 TSMC의 선임 엔지니어이자 R&D 책임자가 한 말이 생각납니다.


"TSMC는 늘 화재 진압 중이고, 화재 진압을 위해서는 소방관이 계속 투입되어야 한다. TSMC는 지진도 자주 겪고, 미국의 제재도 자주 겪고, 중국의 위협도 치고 올라오고, 젊은 세대의 이탈률도 늘고 있는 몇 중고를 겪고 있지만, 늘 화재는 나는 것이고 불은 일단 끄고 봐야 한다. 불을 끄는데 하루 8TOP10슬롯만 계약한 소방관이 있다면, 8TOP10슬롯만 불을 끌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 불이 안 꺼지면 8TOP10슬롯 불을 끈 것은 별 소용이 없다. 불은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일단 불은 끄고 봐야 한다. 불을 자주 나지 않게 하면 좋겠지만, 어떤 불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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