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브카지노을 갖는 자가 시장을 지배한다
시장 조사 시즌이다. 우리 회사 제품과 경쟁사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분석한 후,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제출해야 한다. 이미 정해진 시장 크기 안에서, 나와 경쟁사가 땅따먹기를 얼마나 많이 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만약 과거 대비 시장 점유율이 높았다면, 해피엔딩이다. 누군가원인을물어봐도,대충대답해도된다.우리 직원들이 잘해서 그랬다 한 마디면 게임 끝이다. 반면 시장 점유율이 조금이라도 떨어졌다면, 상사의 불호령을 각오해야 한다. 사유를 상세히 나열해야 하고,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각종 방안들을 내놓아야 한다. 어찌저찌 이런저런 이유들을 나열해본다. 반성문 쓰기와 비슷하다. 이것마저도 상사의 마음에 안 들어, 몇 번이고 다시 작성해야 할확률이높기는 하지만...단기간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계획 뿐 아니라, 앞으로 5년간 어떻게 경쟁사보다 우리가 더 잘할지 가져오라는 숙제도 받는다. 고객의 지갑 점유율(Share of Wallet)을 늘리기 위한, 전쟁의 서막이다.
뾰족한 답이 잘 나오지 않는, 시장 점유율 관련 미팅을 여러 번 하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고객에게서 더 많이 가져와야 하는 건, 어쩌면 그들의 '도브카지노' 아닐까.'
그들의 지갑을 척척 열기 위해서는, 수많은 밑작업들이 필요하다. 제품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구매로 바로 이어지지 않는다. 차별화된 장점 발굴, 타겟고객 찾기,홍보, 영업 등의 여러 단계를 거쳐야만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고객이 도브카지노을 내서, 우리 회사 제품을 한 번이라도 더들여다보게 하는 노력이 들어간다. 우선 그들의 눈에 잘 띄는 메시지와 광고로, 눈길을 잡아 놓는다. 카카오톡 친구추가를 통해 오는 광고를 보는 데 들어가는 30초남짓한 도브카지노이 여기에 해당된다. 또한 기업은 고객이 우리 회사 제품을 더 많이 체험하도록 설계한다. 화장품이라면 직접 얼굴에 발라보게 하고, 마트에서는 시식이 필수다. 직접 사용해보는 데도, 고객의 도브카지노과 노력이 필요하다.또한 여러분의 업종이 B2B(Business to Business)에 해당된다면, 주요 고객사와 미팅은 필수이다. 고객사에게 우리 회사 제품과 솔루션을 알릴 도브카지노 1도브카지노, 아니 단 10분이라도 확보해야 한다. 그들이 바쁘다고 계속 미팅을 거절한다면, 제대로 된 제안을 할 기회를 영영 놓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도브카지노 점유라는 개념이 과연 고객에게만 해당될까. 회사에서 동료, 상사와 일하면서 그들의 도브카지노을 확보하는 것도, 어찌보면 전쟁이라는 생각이 든다. 상사에게 보고를 위해 도브카지노을 내달라고 부탁하는데, 만약 그가 다른 업무 때문에 정신없다면? 여러 동료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들이 바빠서 이 프로젝트를 등한시 한다면? 그들이 나에게 도브카지노을 할애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큰 업무 비중을 차지하기도 한다. 회의에 참석해서 의견을 내거나, 프로젝트를 위한 자료 조사를 하는 것 모두, '도브카지노'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소비하는 일이기 기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의도브카지노 점유율을 내가 조금 더 가져오고 싶어,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미팅을 요청하는 메일 제목에 '중요'라는 단어를 달기도 하고,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높이기 위해 상사를 통해 로비도 해본다. '엘리베이터 스피치'라는 용어가 왜 나왔는지 이해되는 순간이다. 그 짧은 2-3분 남짓의 도브카지노 동안은, 오롯이 내가 그 사람의 도브카지노을 사용할 수 있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다.
반대로 직장에서의 내 도브카지노도, 나의 계획과는 상관없이 활용되거나 낭비되기도 한다. 상사가 갑자기 시킨 업무들로, 원래 내가 해야될 일들이 밀린 경험은 다들 있을 것이다. 3도브카지노 동안 내일까지 제출할 자료를 작성하려고 했는데, 누군가가 이 3도브카지노 동안회의를 요청한다면? 예상치 못한 고객의 컴플레인을 해결하느냐, 동료가 도와달라고 한 업무부터 하거나, 결국 이러다가 '내 도브카지노'은 빠르게 소멸되어 버린다. 칼퇴하고 집에 가서 운동하려고 했던 결심은, 어느새 자연스레 사라진다. 하루가 끝나고 나에게 남는 건 '회사 도브카지노' 뿐이다. 나의 핵심 업무는 저 멀리 바닥에 내려가 있고, 그 외의 다른 해야할 일들로 도브카지노을 채우는 것이다. 번아웃이 오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도브카지노 활용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 도브카지노이 아닌 남의 도브카지노으로 하루를 채우다가, 허무함이 찾아오는 것이다. 이렇게 나를 갈아넣어서 얻는 것이 만성병 뿐이라면 슬프지 않은가. 나 역시 직장인으로 살면서 뼈저린 실패를 통해 경험하고 있다.아직도 도브카지노이라는 개념을 잘 쓰지 못하고 있기에, 더욱 도브카지노이 소중하다 느낀다. 어떻게 하면 밀도 있는 도브카지노을 쓸 수 있을까, 내 도브카지노을 더 많이 확보할까 계속 고민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도, 같이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을 하기 위해, 어떻게 '셀프 도브카지노점유율'을 높일 것인가에 대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