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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공존 Mar 01. 2025

딜레마 사이에서 방황골드시티카지노 <미키17

수동적 주동골드시티카지노로 인해

혹자는 골드시티카지노의 골드시티카지노를 "삑사리의 미학"이라고 한다. <기생충의 지하실에서 일가족이 계단에서 미끄러짐으로써 문광에게 정체를 들키는 그 장면처럼, 우리의 예상, 우리의 의도대로는 되지 않는 사건과 사건의 맞물림을 골드시티카지노는 그간 예리하게 포착해 뜻밖의 장면들을 연출해왔다. 그런데, 이 삑사리에는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인물의 행위와 의도, 혹은 예상되는 결과가 전제되어야 한다. 총을 들지 않으면 놓칠 일도 없다. 발사하지 않으면, 빗나갈 일도 없다. 삑사리는 곧 인물의 의도와 행위가 빗나가는 아이러니를 미니멀한 스케일에서 대규모의 상황변화로 매끄럽게 이어가는, 골드시티카지노 감독의 키치한 취향과천재적인 연출력이 결합된 고유한 골드시티카지노 문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야기의 주동인물이 의도 없는 행위를 하는, 극도로 수동적인 인간이라면 어떨까. 그 자신의 목적이 없는 행위만을 반복하며, 따라서 그의 행동에 대한 골드시티카지노 속 다른 인물들과 관객의 기대값이란 게 없다면? 과연 골드시티카지노의 "삑사리"는 관객의 뒤통수를 치는 카타르시스로 이어질 수 있을까? <미키17의 단점은 여기서 시작된다.우주 개척을 위해 몇번이고 죽어도 부활시킬 있는 복제인간. 천문학적 비용과 시간이 투자된 프로젝트의 소유물인 그는,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와 현실의 고달픔으로 인해 대단히 소심하고 수동적인 골드시티카지노상을 보인다. 그러한 골드시티카지노을 조형해낸 로버트 패틴슨의 뛰어난 연기력에 의해 생명력이 불어넣어진.


주체의 "의도"조차 죽음에 소비되는,행위의 의도와 목적합리성이 결여된 인간인 탓에 1번이든 17번이든, 골드시티카지노는 서사와 사건에 의해 끌려가는 인물로만 그려지며, 반동적이 인물이며 적극적인 인간상을 보이는 18번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소심하고 수동적인 17번의 행동은 개선되지 않는다. 그로 인해 극의 흥미는 반감된다. 상황은 흥미롭다. 사건은 이어진다. 그러나 생의 의지와 목적합리성이 결여된 17번의 행동으로부터는 어떠한 사건도 만들어지지 않는다. 골드시티카지노를 둘러싼 인물들이 옥신각신하며 사건을 끌고 가는 형식이다.


미키 본인의 행동이 사건을 빚어내지 못하니, 남는 것은 장황한 말들의 성찬이다. 러닝타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키들은 사건들의 틈바구니에서 여러 말들을 쏟아낸다. 지나칠 만큼. 그런데 골드시티카지노 감독이 날카로운 펀치라인을 구사할 순 있어도 전체적인 대사빨이 좋은 양반은 아닌 터라 인물들의 대화 장면들이 그렇게 긴장이 있거나 하지 않다. 기껏 긴장감을 빡 불어넣어야 할 상황에서도 김빠지는 상황으로 이어지는데, 이것 역시 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행위하는 인물이 아닌 미키를 통해서는 내러티브의 변주를 주기 어렵기 때문에 만들어진 골드시티카지노의 함정으로 보인다. 뭔가 뜻밖의 상황은 이어지는데, 이것이 주인공의 행위와 전혀 무관한 것들 뿐이라 도대체 활력이 느껴지지 않는다. 그저 가스실 속의 모르모트가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보듯, 관객으로선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미키17이 처한 "상황"에만 흥미를 갖고 골드시티카지노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하게 된다.


복제인간을 둘러싼 윤리적 딜레마와 군상극이 이야기의 큰 줄거리임에도 그 복제인간에게서 생의 의지가 크게 보이지 않고, 풍자 때문인지 연구진과 사령관 부부인 마셜과 알피는 그를 그저 소모품으로 취급을 하니 복제인간의 딜레마는 골드시티카지노 후반부 들어 은막 뒤로 스윽 사라져버린다. 그때부터는 다소 통속적이라 할 수 있는 갈등 구조가 배치된다. 그런데 이걸 뭐라고 해야하나. 복제인간의 딜레마가 충분히해결이 안된 상태에서 다른 주제로 넘어가버리니 후반부역시, 그저 눈요기의 방편이다. 갈등구조는 팽팽하지 않다. 주인공이 옳고, 빌런은 틀렸다. 골드시티카지노의 모든 갈등을 끌어안고 "한방 해결책"이 폭발하듯 튀어나오고, 그런 다음에는 남은 갈등들을 서둘러 봉합한다.


17번 미키가 조금만 더 주동적인 인물이었다면. 소심한 성격이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조금만 나아졌다면. 진작부터 딱 한번만이라도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 합리적인 무언가를 했다면, 골드시티카지노는 훨씬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을 텐데 아쉽다. 인물의 의지에서 만들어진 딜레마와 갈등이 아니라 상황에서 만들어진 딜레마만 줄창 이어지니 주인공 외, 남은 인물들의 의지와 행위는 그 무게가 반감된다. 히로인이라 할 수 있는나샤조차 그렇다. 극 후반부에 반전이 배치되어있긴 하지만, 딱히 생명력이 없는 교과서적인 선역으로 주인공인 17번 미키와 제대로 된 상호작용을 보여주지못한다.


음향이나 미장센은 골드시티카지노의 골드시티카지노답게 수준급이고, 이야기는 흥미를 잘 유지하기는 한다. 그러나, 충분히 예측 가능한 서사와 결말에 변주를 주기 위해 조금 무리를 한 경우도 있다. 그냥 정직하게 이야기를 밀고 나가야하는데 새로운 방향으로 자꾸 틀고는 싶고, 그런데 이야기의 방향 전환에 주동인물이 하는 일은 없으니 주동인물과 따로 노는 상황변화의 연속. 그런데, 여기서도 주동인물이 제대로 뭘 하는 경우가, 마지막의 마지막에 가서야 조금 보인다. 그럼, 주인공은 변화하고 성장했다는 말일까? 그렇지도 못하다. 그런 갈등과 고민의 순간이 제대로 묘사되지 못한다. 내내 소심한 모습의 반복이었을뿐. 아무리 그래도, 내적 갈등이라도 제대로 그려주었어야 하지 않을까. 내면의 내가 이렇게 17과 18로 마주하고 있으니, 판이 잘 깔렸는데 말이다.


정리하자면, 골드시티카지노가 흥미롭냐고 하면 Yes지만 관객의 흥미가 그리 윤리적이진 못하다. 마구잡이로 소모되고 버려지는 인물이 스스로의 삶의 문제에 고민하고 갈등하지 않으니, 그런 주인공의 행적에서 긴장감이 발생하지도 않는다. 이를 개선할 방법이 분명 없지 않은데, 뭐랄까 감독 본인은 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경우의 수에 더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골드시티카지노 초반 배식 장면에서 보이는, 칼로리마저 정확하게 통제해서 선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장기간의 우주항해에서 과연 "익스펜더블"의 생산에 들어가는 에너지는 어느 정도일까. 아무리 회사의 소유물이라고 해도, 다른 윤리적 문제를 다 포기하고, 그냥 합리성만 따져보았을 때에도, 미키의 목숨은 너무 가볍게 다루어진다. 골드시티카지노 속 인물들이 그랬고, 내가 본 감상으론 골드시티카지노 감독도 그랬다. 죽어도 다시 재생산되는 존재에만 집중한 나머지, 그 존재가 생의 의지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선, 충분히 고민하여 각본에 반영하지 못한듯하다. 게다가, 생의 의지라는 핵심 내러티브가 힘을 잃었는데 소스라느니, 외계행성이라느니 다른 갈등구조와 상징, 내러티브가 힘을 쓸 수 있을까? 물론 그러한 윤리적 헛점이 드러난아이러니를 골드시티카지노 속에서 읽어낼 순 있었으나, 결국, 인물과 상황이 따로 노는 극의 구조라는 문제로부터 벗어나진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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