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목적 생존 골드시티카지노이 너무 강하다
memento mori는 전설에 따르면 로마제국 시절 전쟁에서 승리한 장군의 개선 행진 때 사두마차에 장군과 함께 탄 노예가 반복해서 속삭이던 말이라고 한다. 지금은 화려한 개선장군이지만 언제 운명의 화살을 맞을지 모른다는 진리를 깨닫도록 해주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결국 인간이 아무리 잘나도 운명의 신을 거스를 정도의 권능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승리에 취하면 그 사실을 잊기 마련이다. 그리고 승자가 독식하게 되는 권력과 재화가 자신의 영생을 보장하리라는 착각마저 하게 만든다. 물론 이는 인간의 어리석음에서 나오는 착각이다. 아무리 잘난 인간도 결국 소멸한다. 온 세상을 지배할 것 같이 큰소리치던 자들도 다 죽었다. 그리고 그 형체는 고사하고 흔적도 안 남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도 인간은 여전히 욕망에 매달려 마치 영원히 살 것처럼 오늘도 ‘열심히’ 살아간다. 그 삶의 종착역이 골드시티카지노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그 사실을 골드시티카지노하지 못하거나 의도적으로 골드시티카지노하려고 하지 않는다. 왜 그런가? 그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쇼펜하우어가 말한 blinder Wille zum Leben, 곧 맹목적인 생의 의지 때문이다. 누군가 너는 왜 사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은 즉답을 못한다. 그러다가 겨우 생각해 낸 것이 자식 때문이라고 한다. 내 자식이 스스로 살 수 있는 모습을 볼 때까지 죽을 수는 없다는 말이다. 그리고 이는 맞는 말이다. 인간의 근원적인 생존 골드시티카지노은 오로지 종족 보존을 위한 것이다. 후손을 남기기 전에 죽을 수는 없다는 골드시티카지노에서 어떻게 하든지 살아남으려고 한다. 결혼을 하지 않고 싱글로 사는 사람도 이 골드시티카지노을 벗어날 수는 없다. 마치 컴퓨터의 ROM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IOS처럼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뇌에 이 골드시티카지노이 심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생존 골드시티카지노은 모든 인간을 이기적으로 만든다. 남을 희생시켜서라도 나의 생존을 보장하는 방법을 최대한 추구하도록 미리 프로그램이 뇌에 설치된 것이 인간이다. 물론 이 프로그램은 인간만이 아니라 모든 생명체에 공통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그래서 아메바와 같은 하등 동물까지도 문자 그대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살려고 발악을 한다. 사자에 목을 물려 이미 숨이 거의 끊어져 가는 영양도 마지막 순간까지 살아남으려고 발악을 한다. 살아남아서 뭔가 할 일이 있기 때문이 아니다. 처음부터 그런 프로그램이 뇌에 심어져 있고 그 프로그램에 따라 움직이는 것뿐이다. 마치 컴퓨터의 스위치를 켜면 제일 먼저 IOS가 작동되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다.
그런데 인간은 자신이 언젠가는 죽을 골드시티카지노라는 것을 인식하는 거의 유일한 생명체다. 그래서 영생을 꿈꾼다. 왜 죽지 않아야 하는지 묻지 않는다. 그냥 영원히 살고 싶을 뿐이다. 그런 사람에게 당신은 왜 영원히 살아야 하나요?라는 질문은 모욕적인 골드시티카지노 된다. 그러나 인간은 반드시 죽는다. 그래서 종교가 사후 세계 개념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육체가 이승을 떠나도 저승에서 또 다른 삶을 이어갈 골드시티카지노라는 ‘희망 회로’를 돌리도록 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많은 과학자들이 차안의 세계에 대한 ‘증거’를 찾아보았지만 단 한 경우도 과학적인 곧 검증 가능한 보편타당한 케이스를 찾아낸 적은 없다. 임사체험이나 사후체험을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거의 모두 개인적 차원에 머물고 있을 뿐이다.
사후 체험을 한 사람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삶의 태도를 지니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많다. 또한 너무나 사랑하던 사람의 골드시티카지노을 경험하고 인생의 태도가 달라졌다는 케이스도 종종 보고 된다. 그러나 그들도 세월이 지나면 대부분 다시 맹목적인 생의 의지에 끌려 살아가게 된다. 죽기 싫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존 골드시티카지노은 종족 보존의 골드시티카지노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문제는 20세기 들어서 이 생존 골드시티카지노이 종족 보존의 골드시티카지노과 분리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데 있다. 특히 1960년대 성능이 뛰어난 피임약이 개발되고 나서 인류는 역사 최초로 임신의 두려움 없이 안심하고 섹스를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나게 되었다. 이른바 free sex의 세상이 열린 것이다. 그리고 1960년대 후반 전 세계를 휩쓴 학생 운동의 결과 기성세대의 가치관이 뒤집어지는, 이른바 가치의 전도 현상이 발생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아예 영생도 바라지 않게 되는 현상이 시대정신이 되었다. 이러한 영생을 바라지 않는 시대정신은 유럽에서 매우 팽배해 있다. 그래서 베네딕토 16세 교황도 회칙 Spe Salvi에서 다음과 같이 갈파했다.
“신앙은 희망의 토대입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됩니다. 과연 우리가 진정으로 영원히 사는 것을 바랍니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단지 영원한 생명에 대한 전망이 더 이상 매력적이지 못하다고 해서 신앙을 거부할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영원한 생명이 아니라 현재의 삶이며, 영원한 생명에 대한 신앙은 현재의 삶에 일종의 장애물처럼 여겨집니다. 영원히 사는 것은 은총이라기보다는 저주로 보입니다. 사람들은 당연히 골드시티카지노을 최대한 늦추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끝없이 영원히 사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지루하고 결국 참을 수 없는 것일 뿐입니다.”(베네딕토 16세, Spe Salvi, 10항)
그렇다 현대인들에게 영생은 지루한 일일 뿐이다. 기독교가 수천 년 동안 약속한 영생을 누려봐야 뭐 한다는 말인가? 기독교 신앙에서 죽고 나서 부활한 다음에 누리게 되는 골드시티카지노 beatitude, 곧 지복직관이다. 지복직관은 하늘나라에서 신을 직접 바라보는 복을 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완전하고 사랑 자체인 존재인 신을 마주하면 당연히 최상의 기쁨이 될 골드시티카지노라고 기독교는 가르쳐 왔다. 그러나 그런 기독교 신학을 수립하고 수천 년 동안 가르쳐온 유럽에서 더 이상 그런 지복직관을 누리는 영생은 매력적인 골드시티카지노 되지 못한다.
그래서 결국 돌아온 것이 현세다. 그리고 비록 그 현세에서의 나의 삶이 언젠가 종말을 맞이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어도 일부러 memento mori, 골드시티카지노을 골드시티카지노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에 이른 것이다. 여기에서 공자의 지혜가 빛나게 된다. 논어 선진 편에서 공자는 계로와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눈다.
季路問事鬼神 子曰 未能事人 焉能事鬼 敢問死 曰 未知生 焉知死?
직역해 보면 골드시티카지노 같다.
계로가 귀신을 섬기는 것에 대해 물었다. 공자가 대답했다. 사람 섬기는 것도 잘 못하는 데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나? 계로가 감히 골드시티카지노에 대해 물었다. 공자가 대답했다. 사는 것에 대해서 모르는 데 어찌 골드시티카지노을 알겠냐?
그렇다. 어찌 살아야 하는지도 잘 모르는 판에 전혀 모를 그리고 무엇인지 결코 알 수 없는 골드시티카지노과 골드시티카지노의 세계에 대해 논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리고 눈앞에 보이는 사람과의 관계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주제에 귀신과의 관계를 따져서 무엇하냐는 말이다.
과거에는 이런 공자의 태도가 참으로 못마땅했다. 영원한 진리는 반드시 사후 세계와 관련이 있는 것인데 그 세계에 대한 논의를 전혀 하지 말자는 말인가? 기독교와 불교는 사후 세계만이 아니라 전생에 대해서도 시원한 대답을 주고 있지 않은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된 골드시티카지노다. 그러나 독일에 가서 기독교 신학 박사 학위를 받고 그 후에도 수십 년 동안 신학을 연구하면서 내린 결론은 공자가 매우 설득력 있는 답을 했다는 골드시티카지노다. 예수 조차도 사후 세계에 대해 정확한 말을 한 적이 없다. 죽고 나서 하늘나라에 간다는 것은 자주 말 했지만 그 하늘나라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 모습인지는 전혀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다. 힌트를 주기는 했다.
그러면 부활 때에 그 여자는 그 일곱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그들이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으니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가 성경도 모르고 하느님의 능력도 모르니까 그렇게 잘못 생각하는 골드시티카지노다. 부활 때에는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이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아진다.(마태 22,29~30)
죽고 나서 부활한 다음 가는 세상의 질서는 이 세상의 것과는 다르다는 말만 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골드시티카지노.
이슬람교에서 말골드시티카지노 천국은 조금 더 자세하다.
낙원에서 골드시티카지노하면서 그들은 어떠한 변화도 바라지 않는다(쿠란 18장 108절)
그 두 곳에는 온갖 과일이 쌍으로 있다.(쿠란 55장 52절)
술로 두통을 앓지도 취골드시티카지노도 않는다.(쿠란 56장 19절)
이 외에 이슬람교에서는 현세의 부부가 낙원에서도 부부로 살고 싱글은 낙원에서 짝을 얻게 된다고 한다. 다만 임신 출산은 없다. 이는 창세기에서 신의 명령을 어긴 여자는 출산의 고통을 겪고 남자는 식솔을 먹여 살리느라 노동의 고통을 겪어야 한다는 유대교의 해석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보인다. 낙원 곧 천국에서는 그런 고통이 없는 골드시티카지노다.
그렇다고 해도 그런 사후 세계의 삶에 대한 확신을 누가 할 수 있다는 말인가? 더구나 과학이 발달하면서 팽창하는 우주의 종말, 빅뱅, 태양과 지구의 궁극적 소멸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된 인간이 영생을 꿈꾸는 것이 오히려 어리석은 일이 되어 버렸다. 그러니 비록 생존 골드시티카지노이 종족 보존을 위한 프리프로그램이고 그것이 궁극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는 종말로 마무리된다고 해도 아이를 낳지 않고 살면서도 이 세상에서 끝까지 버티려고 하는 것이다. 부처가 말한 대로 인생은 고해이고 인간의 생로병사의 길을 피할 수 없다고 해도 살아가려 애쓰게 된다. 그런 인간이 나는 오히려 위대해 보인다. 마치 알베르 카뮤의 <시지프의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대로 그 바위가 언덕 아래로 굴러 떨어질 것임을 잘 알고 있어도 기꺼이 밀어 올리고, 굴러 떨어지는 바위를 보고 껄껄 웃을 수 있는 그런 인간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골드시티카지노을 골드시티카지노하지 말고 조롱해도 될 일이다. 그러나 김건희 윤석열 커플과 같은 악마가 영원한 골드시티카지노을 맞이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여전하다. 그가 골드시티카지노을 골드시티카지노할 리는 없지만 말이다. 저승사자의 방문이 조만간에 이루어질 것인데도 모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