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바오슬롯지 말자, 시작을 해야 끝을 본다.
오지 않는 영감을 바오슬롯린다. 나이 드신, 할아버님 영감님 말고, 영감 inspiration 말이다.
그러고 보면 난 늘 영감을기다려왔다. 뭔가 새롭고, 아주 획기적인,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을 무언가, 그런 영감이 짠하고 내게 와주기를... 그러다 보니학부 시절부터과제나 작업을 해야 할 때면 난바오슬롯에한참 뜸을 들였다. 리서치를 하고 아이디어를 여러 개 내보고 그래도 내겐늘 부족한 느낌이었다. 조금만 더 시간이 있으면 뭔가 더 그럴듯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 같은 느낌.그 좋은 아이디어만 떠오르면 나머지는 일사천리, 거의 다 된 밥이라는 느낌.그 느낌에 취해 조금만 더 조금만 더…를 외치며 머릿속으로생각만 한참을 했다. 영감을 줄만한 자료를더 찾아보고 노트에 끄적이기도 했지만, 아직 내가 만들어야 하는 그결과물 자체는 바오슬롯도 안 한 상태로 한참을 보냈다.그렇게 시간을 보내고데드라인이 코 앞에 다가와서야 아이고, 이제 안 되겠다 싶은 심정이 들 때서야 서둘렀다. 아직도 썩 성에 차지 않는아이디어들 중 그나마 차선책을골라 작업을 했다.
디자인 작업을 할 때도, 발표 자료를 만들 때도, 리포트를 쓸 때도 늘 그런 식이었다. 그런 과정에서 양질로 결과물을 급조하기란 쉽지 않다. 늘 후회가 남았다. 실제로 작업을 하다 보면이 아이디어가 그렇게 나쁘지 않았네 할 때도 있었고, 아이디어보다 이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걸 깨달을 때도 있었다. 그리고 늘 남은 건아쉬움이었다. 하루만더 있었으면 아니 하루 일찍 바오슬롯했으면더 잘 살려볼 수도 있었을 텐데. 늘 이런 후회를 남기며 다음엔 이러지 말자라고 다짐하곤 했다.
하지만 역시나 사람은 쉽게 변하지 바오슬롯다. 최근에 회사에서도 나는 이 패턴을또 반복하고 있었다.신규 서비스를 기획해야 해 여러 동료들과 디자인 쪽에서는 나와 미국 동료 두 명이 투입되었다. 어느 정도 사용자 조사를 하고 나니 대충 어떤 서비스여야 한다는 감이 왔다. 클라이언트에게 우리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기로 했다. 그러기 위해 우리 아이디어를 시각화한 예시를 몇 개 만들어야 했다.
다른 서비스들 중 좋은 사례를 꼽아 참고하려고 했는데 꼭 들어맞는 비슷한 서비스를 찾을 수 없었다. 우리가 내놓을 이 서비스가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는 것이라니, 기획 자체에 힘이 실려서 좋았다. 하지만 이 말인즉슨 어떻게 구현할지는 온전히 우리의 결정에 달린 것, 뭐가 좋은지 나쁜지 모두 우리가 정해야 한다는 뜻이었다. 한 가지 기능을 구현하더라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은 수십수백 가지인데 뭐가 맞는 것일까 나는 또다시 바오슬롯림의 늪에 빠졌다. 종이에 이런저런 스케치를 해보았지만 그 이상 진도를 나가지 못했다. 뭔가 대단한, 뭔가 더 새로운 아이디어가 번뜩 찾아올 것 같은 느낌으로 며칠이 지나갔다.
그런 반면 미국 바오슬롯이너의 접근 방식은 훨씬 단순했다. 일단 내일까지 00 부분에 대해서 디자인 안을 두세 개 가지고 올게. 그다음 00 부분은 그다음에 얘기해보자. 알겠다곤 했지만 속으론 회의적이었다. '이거, 보기보다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고!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심사숙고해서 생각해도 솔루션이 나올까 말까인데. 00, 00 이렇게 쪼개면 잘 될 리가 있나'
다음 날, 미국 바오슬롯이너가 가지고 온 스케치는매우 매우 단순화된, 초창기 아이디어였다. 하지만 워낙 서비스 자체가 복잡하다 보니스케치 자체가 단순해도 그렇게 큰 그림에 대해서, 또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스코프를 나누어 적절한대화를 할 수 있었고,다들 생각만 들고 모여 그냥얘기만 할 때보다 빠르게진전할 수 있었다. 그중에 더 좋은 안을 뽑을 수 있었고, 정말 아닌 것들도 아니라고 이미 제외시킬수 있었다.
그리고 사실나도 생각했던 아이디어였기에 나는어떤 과정으로 이 아이디어가 나왔는지, 왜 고민했는지 그 뒤에 깔린 생각들이 보였다. 나도 했던 생각이라는 게... 구차한 변명 같지만 정말이었다. 내가 들인 고민과 생각의 시간들, 잘해보려고 했던 내 의욕까지... 이걸 꺼내서 보여줄 수도 없고… 뭔가 억울하기도 한 기분이었다. 하지만 그러면서미국 바오슬롯이너에게 한 수 배웠다.기다림의 늪에 잘 빠지는 내게는 좋은 푸시였다-단순하게 생각하고 바오슬롯하는빠른 실행력, 일단 해보고 아니면 제치기.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회사는 함께 일하는 곳이라는 것. 얼른 해보고 함께 얘기하고, 함께 결정하면 된다. 나 혼자 뭔가 대단한 걸 해보겠다고, 머리 싸매고 고민하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아니 그러면 안 된다. 회사는내 바오슬롯림을 바오슬롯려줄 여유가 없다.
그러니오지 않는 영감은 이제 기다리지 말자. 언제 내뜻대로와준 적이라도 있었던가.펜을 들고, 마우스를 들고, 뭐라도 쓰고, 그리고, 만들자. 바오슬롯이 반이자, 바오슬롯을 해야 끝도 있다! 당연한 깨달음을 내 나이 서른이 넘어서야얻어 가지만...내겐 의미가 남다르다. 어떤 해방감까지도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런치에 글을 쓰자며 흘러 보낸 시간이 또 한참이기에 괜히 멋쩍다. 하지만 이렇게 글 한편을 완성했으니오늘부터 또 바오슬롯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