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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상민 Jan 28. 2025

<뜻밖의 순간 단평 : 티파니카지노 길은 스펙타클에 있나

CJ CGV의 4면 스크린X 티파니카지노 홍보 단편이 진정으로 보이는 것.

* CGV 측에서 해당 작품에 대해서 티파니카지노 중간에 사진 및 영상 촬영을 모두 허용하였기에 촬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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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CGV는 2000년대 후반부터 자사 차원에서 이런저런 상영 티파니카지노을 개발해오고 있죠. 미국 MX4D와 더불어 좌석을 마구 흔드는 등 여러 효과를 주는 4DX, 그리고 정면 스크린 좌우 옆면에도 화면을 영사하여 마치 화면이 넓어지고 유사 3D를 연상하게하는 스크린X가 양대축입니다. (이 밖에도 자체적인 입체 사운드 티파니카지노로 사운드X도 만들었지만, 이미 돌비 애트모스 등에 밀려 명맥만 남은지 오래군요.)


이래저래 이런 티파니카지노들을 개발한 이유는 겉으로는 티파니카지노 감상 경험의 극대화 등을 제시하지만, 실질적인 이유는 소위 ‘수익 극대화’에 있습니다. 한 때 전세계 티파니카지노계가 3D에, <호빗 시리즈나 <제미니 맨처럼 한 때는 고프레임 상영에 열을 올리고, IMAX나 돌비 애트모스/돌비 시네마 같은 화면이나 사운드 특화관은 여전히 수요가 있는 것처럼 같은 티파니카지노를 보더라도 조금이라도 다른 포인트를 주는 것으로 관객의 이목을 끌기 좋고, 이를 이유로 티켓 가격을 올려 받기도 좋으니까요. 조금 경우는 다르지만 마치 2019년까지 한국의 멀티플렉스가 꾸준히 사람을 모을 때에도 매표 수익에 맞먹을 정도로 매점 수익이 났다는 이야기와 비슷한 차원인 것입니다.


코로나-19 이후로도 한국 티파니카지노관의 매출이 이전처럼 돌아오지 않는 상황에서 멀티플렉스들은 이런저런 시도를 통해 어떻게든 매출을 짜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 1위의 지배적 업체였던 CGV가 가장 적극적이죠. 코로나-19 시기 상영관을 클라이밍장이나 스크린골프장 등으로 개조하는 것에 앞장선 곳이기도 하고, 이후에도 상영관에서 국내외 가수들의 공연 실황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같이 코어 팬덤이 형성되는 부류의 영상을 적극적으로 배급/상영을 해왔죠. 이외에도 (냉정히 말해서 너무 가벼운 것들 뿐이지만) 소위 ’양산된 미디어아트‘ 영상을 틀기도 하는 등 실제 성과 여부를 떠나 여러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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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젠 자사가 꽤 오래 전부터 해왔던 상영 티파니카지노에도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스크린 좌우 옆면의 벽에만 영사를 했던 것이 스크린X라면, 이젠 천장까지에도 영사를 해 정면 스크린과 위와 좌우까지 총 ‘4면 스크린X’를 한다는 거죠. 바닥부를 제외한 스크린을 주위를 모두 감싸는 형태로 영사가 더욱 넓어지며 더욱 몰입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CGV의 플래그십 지점인 용산아이파크몰이 시범적으로 설치했고, <뜻밖의 순간은 티파니카지노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단편입니다.


여기저기에서 ‘4면 티파니카지노X’를 홍보하고 있는 만큼, CGV는 해당 포맷의 전용관을 IMAX나 4DX 상영관에 버금가는 대표관으로 만들 모양 같습니다. 전석에다가 상영관 좌석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리클라이너 시트를 설치한게 대표적이죠. 어떻게든 이 4면 티파니카지노X의 티켓 가격을 올릴 적당할 구실 같지만, 이래저래 편하기는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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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이외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존 티파니카지노X 상영관이 최대한 정면 티파니카지노과 끊김없이 영사가 이어지기 위해 일정하게 개조를 하긴 했지만 (덕분에 대다수 CGV 상영관에서 마스킹 시설이 없어진 원흉이 되기도 했죠.) 그래도 개조한 벽면 자체는 이전의 흡음 등을 이유로 사용하던 벽면 커튼이 제거되고 스피커를 최대한 눈에 띄지 않는 형식으로 바꾼 것을 제외하면, 이전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4면 스크린X는 일종의 플래그십관으로 대표되는 만큼 사이드 스크린의 영사 질을 높이기 위해서인지 벽면을 정면 스크린과 비슷한 느낌으로 영사기에서 전달되는 빛을 잘 반사하는 느낌의 재질로 변경하여 시공되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스크린X 화면의 선명함은 분명 이전보단 나아졌지만, 문제는 스크린X의 화면이 나오지 않는 순간, 즉- 일반적인 티파니카지노들처럼 정면 스크린으로만 영사가 되는 순간입니다. 좌우는 물론 천장으로도 빛이 반사되는 정도가 심해졌습니다.


티파니카지노관에서 전통적으로 마스킹을 중요히 여기는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스크린을 제외하면 빛이 최대한 반사되지 않고 스크린에 관객의 시선을 명확하게 집중시키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이미 한국에서는 일부 상영관을 제외하면 티파니카지노 화면비에 맞는 마스킹도 잘 되지 않고, 스크린X 같은 티파니카지노의 보급은 더더욱 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도 이번 용산에 설치된 4면 스크린X는 더더욱 화면에 대한 몰입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렇게까지 해서 도입한 천장 영사가 화면에 대한 몰입감을 높이는지도 갸우뚱합니다. 사람마다 입장이나 감각은 제각기 다르겠지만, 스크린X 같은 류의 일종의 화면 확장 상영은 회사의 주장대로 어떤 순간에는 유사한 3D의 감각을 줄 수 있다 치더라도 동시에 이렇게 사이드 스크린으로 전개되는 화면은 굳이 티파니카지노에 몰입하거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아닙니다. 카메라의 포커스에서 벗어나 편집되었을 화면들이 다수니까요.


그나마도 사이드 티파니카지노의 화면은 유사 3D의 감각을 주기 위해 벽면에 맞춰 늘어나도록 영사가 되어, 정가운데 좌석 같이 가장 이상적인 좌석의 위치를 제외하면 상영관을 꽉 채우도록 영사가 되고 있다는 이상의 감각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이번에 도입한 4면 티파니카지노X의 천장 영사도 딱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정면의 티파니카지노이 더욱 넓어지는 것에 신기할 수는 있어도, 결국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효과입니다.


최소한 분명한 건 CGV는 용산을 시작으로 4면 스크린X를 새로운 특화관으로서 밀고 싶어하는 모습입니다. <뜻밖의 순간 그 자체는 너무나도 전형적으로 제작된, 힐링을 운운하는 티파니카지노 홍보 목적의 영상이지만 상영 중간에 전면적으로 촬영을 허가하거나 막바지에는 AR 티파니카지노을 합치는 등 계속 관객들이 테마파크에 온 것 같은 감각을 주기 위해 애를 쓰고 있습니다. 직전에 보여 준 애니메이션 <퇴마록 예고편도 4면 스크린X로 상영된 걸 보니, 정말 여러모로 이를 보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느낌이에요.



하지만 코로나 이후 CGV를 비롯한 멀티플렉스들의 여러 수익 극대화 시도가 부분적으로는 성과를 거둬도 전체적으로는 그리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처럼, 이러한 시도가 티파니카지노관을 떠나고 있는 사람들을 얼마나 붙잡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자극의 차원에서는 근래 관중이 급상승한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 등처럼 추가적인 금액을 더 주고서라도 볼 가치가 있는지도 미묘하며, 무엇보다 티파니카지노관에서 사람들이 떠나는 건 자극이나 유희의 경험차로 벌어진 것 역시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계속 멀티플렉스들이 지난 15-20여년간 수익 극대화를 이유로 매 시기마다 특정 작품을 위주로 집중 상영하며 도리어 다양한 티파니카지노를 감상할 경험을 빼았아 온 경험이 결국 티파니카지노관이라는 공간에 대한 매력을 제거해 온 것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반성이나 반면교사 없이, 또 다른 형태로 스펙타클을 늘리는 시도가 그렇게 바라는대로 멀티플렉스를 수익 저하의 늪에서 구할 수 있을지는 많이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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