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_homo eruditio #7
뉴헤븐카지노 1/2 _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 2019 / 열린책들 (윌라에서 오디오북으로 들음)
중학교 시절, 동네 공부방뉴헤븐카지노 개미와 아버지들의 아버지를 읽었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 내용은 흐릿하지만, 책을 읽으며 내가 모를 뿐 '개미들의 세계'와 '유인원의 시절'이 실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이 또렷이 기억난다. 그리고 저자가 이 모든 것을 실제로 경험한 게 아닐까 싶을 만큼 생생해서 이 작가의 삶에 궁금증을 가졌더랬다. 나이가 들면서 여행의 책, 파피용, 파라다이스등의 단편을 읽었고, 20대 후반쯤 타나토노트와 신을 읽으며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이 대체 어디까지 닿을 수 있을지 놀랍단 생각을 뉴헤븐카지노. 그래서였는지 우리 집 책장에는 그의 책이 꽤 여러 권 있다. 그중 가장 두꺼운 책은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다. 그의 책들이 집에 여러 권 있다고 해서 내가 그 책들은 다 읽은 것은 아니었지만 책장에 꽂혀 있는 예쁜 양장의 책세트들을 보며 언젠가 여유가 생기면 읽을 수도 있겠지 상상뉴헤븐카지노.
작년에 '윌라'로 오디오북을 듣기 시작하며, 그의 신간 퀸의 대각선뉴헤븐카지노 시작해 꿀벌의 예언과 기억 같은 비교적 신작을 거슬러 올라가며 들었다. 그러다베르베르 씨, 오늘은 뭘 쓰세요?라는 책을 듣게 되었다. 그리고 오랜 세월 노력과 훈련으로 자신만의 이야기 속 세계를 만들어 온 이토록 치밀하고 섬세하며 자유로운 상상력을 가진 작가야말로 탐구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뉴헤븐카지노.
작년 연말에 고양이를 들었고, 연초에 뉴헤븐카지노을 듣기 시작뉴헤븐카지노. 오랜만에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펼쳤고, 책장에 꽂혀있던 뉴헤븐카지노양장본을 꺼냈다. 그동안은 소설들을 주로 드라마 소비하듯 즐겨왔지만, 앞으로 그의 작품들은반지의 제왕과 호빗처럼 내가 좋아하는 하나의 세계관으로 받아들이며, 씨실과 날실처럼 긴밀히 연결된 이야기의 교차점을눈여겨 봐야겠다고 생각뉴헤븐카지노. 그래서 나는 요즘 ‘에드몽 웰즈’가 궁금하다.
누가 날 죽였지?
소설 뉴헤븐카지노에서 자기 뉴헤븐카지노의 진실을 파헤치는 작가 ‘가브리엘’의 이야기는 내게 사후세계와 뉴헤븐카지노, 영혼과 육체에 대해 생각해 보게 했다. 또한 ’헤디 라마르‘라는 한때 실존했던 사람에 대한 관심과 ’메트라톤‘과의 대화를 통해 보여준 사후세계 구조에 호기심을 느꼈던 것 같다. 이야기는 내게 '삶과 뉴헤븐카지노의 경계에서 나는 누구인가 아니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이어지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은그저 실용적으로 '내가 무엇이든 간에 육체의 경계 안뉴헤븐카지노 살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의 것들을 더 충실히 누리고, 두려움 없이 다음 스테이지를 기대를 가지고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뉴헤븐카지노 영매 '뤼시'의 벽에 붙어있던 교훈을 나도 어딘가 담아두고 나도 지금 내 삶의 육체와 영혼을 더 소중히 돌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영혼이 머무르고 싶게 만들려면 육체를 잘 보살펴야 한다.
산 자에게 뉴헤븐카지노은 결국 삶에 대한 태도를 말하는 주제인 듯하다. '윌라'에서는 들은 기억이 없는데 종이 책을 펼치니 맨 앞장에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인용구가 있었다.
근본적으로 어느 누구도 진심으로 자신의 뉴헤븐카지노을 믿지 않는다. 우리는 누구나 무의식 속에서 자신의 불멸을 확신한다.
어쩌면 여기서 작가의 상상이 시작되었는지도 모르겠다. 믿음은 힘이 강한 법이니. 그리고 거기에 상상력이 더해지면 그 힘은 막강한 것 같다. 나는 책을 들으며이 뉴헤븐카지노(사후세계)의 시나리오를 믿고 싶다는 강렬한 욕망을 느꼈다. 그렇게 믿고 사는 것이 삶 이후에 대해 무지하거나 무서워하는 것보다 나을 것 같아서다. 어쩌면 소설 속 ‘메트라톤’의 말처럼 작가의 상상이 우연히도 진실의 조각을 담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 아닌가? 더욱이 이렇게 치밀한 작가라면 말이다. 올해는 상상력 안경을 쓰고 그의 책들을 통해세상을 좀 더 탐구해 봐야겠다.